2018년 한국인 4,518명 방문… 80% 증가
5일, 한·몰타 항공회담서 주3회 운항 합의

한국인의 몰타 여행 규모가 커지면서 몰타와 한국 사이의 직항 노선 개설 가능성도 높아졌다. 사진은 몰타 수도 발레타
한국인의 몰타 여행 규모가 커지면서 몰타와 한국 사이의 직항 노선 개설 가능성도 높아졌다. 사진은 몰타 수도 발레타 ⓒ몰타관광청

이탈리아 남부에 위치한 독립국가 몰타와 한국 사이에 직항이 개설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 5일 서울에서 열린 ‘한국·몰타 항공회담’에서 양국간 여객기를 최대 주3회 운항할 수 있도록 합의했다. 특히 직항 운수권뿐만 아니라 양국의 항공사가 제3국 항공사와 코드셰어에 참여할 수 있는 조건으로 알리탈리아항공이나 터키항공 등과의 코드셰어로 운항하게 될 가능성도 크다. 


몰타관광청의 통계에 따르면 본격적으로 한국 내에서 마케팅을 시작한 2012년부터 지난해까지 지속적으로 한국인 관광객이 늘어났으며, 특히 지난해에는 전년 대비 80% 증가한 4,518명이 몰타를 방문한 것으로 집계됐다. 


몰타는 지난해부터 본격적으로 국내 미디어에 노출되면서 인지도 또한 높아졌다. 특히 방탄소년단의 인터넷 예능 <본 보야지(Bon Voyage)> 시즌3와 올해 초 tvN <아모르파티>에서 몰타가 소개돼 효과를 톡톡히 봤다. 몰타관광청 신고 엔도(Shingo Endo) 한국·일본 지역 대표는 “점차 늘고 있는 한국인 유학생도 관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며 “2017년 기준 1,031명이 몰타에서 유학을 경험했고, 이들이 고국에 돌아간 뒤 부모님 및 친구들과 몰타를 재방문하는 경우가 많다”라고 설명했다. 이어서 “한국 시장은 다른 국가들과 달리 유행에 민감한 편이라 미디어에 노출되면 반응이 즉각적으로 나타난다”며 “20대 FIT들이 늘어난 것도 이를 뒷받침하며, <아모르파티>의 경우 중년의 여행 에피소드를 담고 있기 때문에 올해는 한국인 중년들도 몰타를 많이 찾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국내 여행사의 상품도 몰타에 더 집중하는 일정으로 구성되기 시작했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몰타는 패키지 상품에서 찾아보기 힘들었다. 설령 있다하더라도 튀니지, 두바이, 로마, 몰타를 묶어 1~2일 정도 짧게 머무르는 상품이 주를 이뤘다. 하지만 올해 들어 다양한 여행사에서 몰타를 포함한 2개국 상품이 출시됐다. 하나투어에서는 몰타+튀니지, 몰타+시칠리아, 몰타+파리 등의 상품을 선보인 바 있다. 신고 엔도 대표는 “현재 판매되고 있는 상품은 몰타에서 2~3일 정도 충분히 머물러서 일정이 만족스럽다”며 “몰타만이 갖고 있는 세계적인 문화유산과 특유의 분위기, 휴양까지 두루두루 즐길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서 “올해는 FIT보다 여행사가 주도하는 그룹 상품에 집중할 예정”이라며 “하나투어 박람회 참가 등 다양한 방식으로 한국 시장에 몰타의 매력을 어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몰타관광청에 따르면 일본 시장의 경우 지난해 전년 대비 33% 성장한 2만2,863명이 몰타를 방문했으며, 몰타에서만 6~8일 머무는 일주 상품도 판매 중인 것으로 조사됐다.  


이성균 기자 sage@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