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가 패키지 영향 탓 인센도 가격 경쟁 심화
예산 소진하는 하반기 나아질 거라는 기대만

인센티브 시장이 침체돼 있지만 마땅한 돌파구 없이 가격 경쟁만 치열해져 랜드사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사진은 한산한 인천국제공항
인센티브 시장이 침체돼 있지만 마땅한 돌파구 없이 가격 경쟁만 치열해져 랜드사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사진은 한산한 인천국제공항

 

인센티브 시장이 목적지와 상관없이 전체적으로 침체된 상황이다. 게다가 마땅한 돌파구도 보이지 않아 랜드사의 표정이 점점 더 어두워지고 있다. 


특히 여행 시장 자체가 홈쇼핑을 중심으로 저가형 상품이 많아지고 있는 상황으로, 인센티브 또한 이러한 기류에 편승해 가격 경쟁이 심화된다는 게 랜드사들의 중론이다. 결국 비용을 낮추는 것 말고는 현실적인 대응 방안이 없다는 게 랜드사들의 어려움을 가중시키고 있다.  또 4~8명 소그룹 형태가 인센티브에서도 많아지는 추세라 대형 그룹 유치로 수익을 보전하기가 어려운 상황이며, 인센티브 견적 요청 시 각각 다른 랜드사에게 가이드, 차량, 호텔 등 단품으로 요구해 수익을 내기가 힘든 것으로 알려졌다. 


A랜드사 관계자는 “단품으로 요청하면 전체 금액이 적기 때문에 같은 수익률을 적용해도 상대적으로 비싸게 보인다”며 “그나마 갖고 있는 건수라도 유지하려면 풀서비스가 아니더라도 일단 판매하는 게 우선이다”라고 설명했다. 일본 전문 B랜드사 관계자는 “일단 견적 자체가 많이 줄어든 데다 출혈 경쟁이 너무 심하다”며 “가격 자체를 못 맞추면 다음부터 견적 요청도 하지 않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비용을 내린다”고 전했다.


복수의 랜드사 관계자들은 결국 무리하게 경쟁에 뛰어들기보다 일단 버티면서 시장이 자연치유 되기를 기다릴 수밖에 없다고 입을 모았다. 한 랜드사 관계자는 “1분기는 그나마 나았지만 남은 상반기는 기업 및 공무 상관없이 인센티브 단체가 많지 않아 매우 힘들 것 같다”며 “다만 공무원의 경우 결국 배정된 예산을 소진해야하기 때문에 하반기부터 반등하리라는 기대감은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서 “여행업이 굴곡이 심한편인데 결국 실적은 비슷하게 맞춰지는 경우가 많아 올해도 그러기를 바랄뿐이다”라고 전했다. 


이성균 기자 sage@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