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하늘길에도 국적 LCC의 행보가 크게 늘어난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2일, 항공교통심의위원회를 갖고 3월 항공회담으로 늘어난 운수권 주70회와 정부보유 운수권 주104회를 배분했다. 이날 배분에서 인천-베이징 간에 새로 늘어난 운수권 주14회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을 비롯해 신규로 제주항공·티웨이항공에 배분됐으며, 인천-상하이 간 주7회는 이스타항공에 배분됐다. <표 참조>


또한, 현재 독점 운항 중인 44개 노선 중 항공수요가 높은 14개 노선은 저비용항공사(LCC)를 중심으로 신규 배분이 이뤄졌다. 기존 항공협정 체계 상 개설될 수 없어 전세기 등의 형태로 운영됐던 인천-장자지에 등 9개 노선도 신규로 개설됐다. 지방 출발 중국 노선도 기존 24개 노선, 주당 108회 운항에서 29개 노선, 주당 170회 운항으로 크게 확충될 예정이다. 


항공사 대표들이 직접 프리젠테이션에 나설 정도로 열기가 뜨거웠던 이번 중국 노선 배분에 대한 LCC별 성적표도 나왔다.  제주항공과 티웨이항공이 각각 9개 노선 주 35회를 배분받아 제일 크게 웃었고 에어서울은 인천-장자지에 1개 노선(주3회)에 그쳤다. 


운수권을 배분받은 항공사들은 항공당국의 허가, 지상조업 계약 등의 운항준비 기간을 거쳐 빠르면 3~4개월 내에 취항이 가능하다. 국토부의 이번 결정으로 한국과 중국을 오가는 우리 국적 항공사의 여객노선 수는 기존 57개에서 66개로, 운항횟수도 주당 449회에서 588회로 대폭 증가할 예정이다. 

 

* 노선수와 운항횟수는 항공 자유화 설정으로 무제한 취항 가능한 한국-산동성, 한국-하이난성 간 항공노선을 제외한 운수권 기준으로 산정한 수치임 


김기남 기자 gab@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