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지자체장 추천 여행사 중 지정…지방유치 50% 이상…6개사는 퇴출

지방관광에 특화한 ‘지방관광 특화형 중국전담여행사’ 제도가 새롭게 도입된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외래관광객을 지방에 분산하기 위해 서울시를 제외한 광역지자체의 장이 추천하는 여행사를 수시로 전담여행사로 지정하는 ‘지방관광 특화형 전담여행사’ 제도를 새로 도입해 시행한다고 지난 20일 밝혔다. 지방관광 특화형 전담여행사가 되기 위해서는 해당 지자체와의 협력 사업을 필수적으로 갖춰야 하며, 지정 후 1년 동안 전체 외래객 유치 실적 중 해당 지방에 대한 관광 비중을 50% 이상으로 할 수 있는 역량을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1년 후 실적 평가 결과가 기준에 미달할 경우에는 지정을 취소한다. 문관부는 “지역 분산 정책을 통한 외래객 유치는 균형 있는 지역경제 발전과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다.


자격미달 업체는 퇴출하고 새로운 중국전담여행사도 지정한다. 문관부는 중국전담여행사 중 관광객 무단 이탈률이 과다한 여행사와 전담여행사 명의를 비전담여행사에게 대여한 여행사 각각 3곳씩 퇴출했다고 밝혔다. 문관부에 따르면 이들 퇴출 업체는 법무부가 집계한 중국인 단체관광객 이탈 현황을 분석해 무단이탈 기준(분기별 1.0% 이상) 위반 정도가 과다하고, 무단이탈 발생 사실을 관계당국에 보고하지 않았다. 또 3개사는 전담여행사 명의를 비전담여행사에게 대여해 중국 단체관광시장을 교란했다. 이로써 5월7일 현재, 중국전담여행사 수는 158개사로 줄었다.


중국전담여행사 신규지정 신청은 5월31일까지 한국여행업협회(KATA)를 통해 접수한다. 일반여행업 등록 후 1년 이상 경과한 여행사가 대상이다. 방한 관광상품 기획능력이 우수하고 이를 실질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보유한 업체를 전담여행사로 새롭게 지정할 예정이다. 특히 신규지정을 위해 제출한 여행상품의 실제 이행실적을 1년 후 갱신 심사 때 심사항목에 반영해 평가해 중국 단체관광 상품의 품질을 높이는 선순환 체계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신규지정 규모는 알려지지 않았다.


김선주 기자 vagrant@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