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개관한 아모스 렉스·오디 도서관 호평…올해 니엘루·비엔날레 등 예술 축제도 풍성

헬싱키가 아모스 렉스와 오디 도서관 등 유명 건축물과 니엘루, 비엔날레 등 예술 축제로 인해 문화여행지로 재조명되고 있다. 사진은 아모스 렉스  ⓒ핀란드관광청
헬싱키가 아모스 렉스와 오디 도서관 등 유명 건축물과 니엘루, 비엔날레 등 예술 축제로 인해 문화여행지로 재조명되고 있다. 사진은 아모스 렉스 ⓒ핀란드관광청

2012년 세계 디자인 수도로 선정됐던 헬싱키가 다시 한 번 예술 여행지로 부상하고 있다. 지난해 개관한 아모스 렉스부터, 도서관 오디, 다양한 문화·예술 행사까지 헬싱키의 문화가 여행자를 기다리고 있다. 


1917년 러시아로부터 독립한 이후 핀란드는 디자인을 국가적 정체성으로 삼기 시작했으며, 헬싱키는 중심적인 역할을 해왔다. 특히 헬싱키는 작년부터 다시 눈에 띄는 움직임을 보였다. 지난해 8월 헬싱키 광장에 들어선 아모스 렉스(Amos Rex)와 12월 개관한 도서관 오디(Oodi)가 핵심이다. 아모스 렉스는 광장 중간 중간 솟아있는 돔 형태의 설치물과 지하 전시공간으로 구성돼 있다. 헬싱키 중앙 도서관 오디는 20년의 준비과정을 거쳤는데, 미래 도서관을 목표로 선진 기술과 주변 자연환경을 적극 포용하는 설계로 주목받았다. 건물의 천장을 통해 들어오는 자연광이 독서에 적합한 환경을 조성하고 에너지 사용도 줄인다. 


또 올해 헬싱키에서는 예술을 통해 자연과 사람을 탐구하는 행사도 열린다. 특히 처음으로 열리는 니엘루(Nielu)는 미식·예술·자연이 조화를 이루는 축제로, 이번 달 8일부터 19일까지 눅시오 국립 공원(Nuuksio National Park)에서 진행된다.

축제는 공연, 설치미술 작품과 요리로 채워질 예정이다. 참가자들은 미술 작품이 설치된 숲 속에서 하룻밤을 지내며, 식사하고, 예술가 및 철학자와 소통하는 시간을 갖는다. 숲과 호수로 둘러싸인 예술가 마을 피스카스 빌리지(Fiskars Village)에서는 현재 피스카스 아트 & 디자인 비엔날레(Fiskars Village Art & Design Biennale)가 진행되고 있는데, 9월 중순까지 이어진다. 또 2020년에는 헬싱키 비엔날레(Helsinki Biennale)가 처음으로 개최될 예정이다. 


한편 핀에어를 이용하면 핀란드에서 1회 무료 스톱오버가 가능하며, 5시간부터 최대 5일까지 머무를 수 있다.


이성균 기자 sage@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