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 투자청·부킹홀딩스 투자 참여 … 인공지능·디지털화 등 기술개발에 활용

야놀자가 유니콘 기업으로 등극했다. 야놀자는 지난 11일 싱가포르 투자청과 부킹홀딩스로부터 총 1억8,000만달러(한화 약 2,130억원) 규모의 시리즈 D 투자를 유치하면서 기업가치 10억달러 이상으로 평가받았다고 발표했다. 


야놀자는 이번 투자에 있어서 한국 내 숙박 및 여가 시장 지배자로서의 지위, 첨단 디지털 기술에 대한 높은 이해와 경쟁력, 글로벌 사업 확장 등에 대해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실제로 야놀자는 월간 거래액 1억 달러, 누적 예약 2,000만 건 이상을 돌파했으며 지난 5년 간 연평균 70% 이상의 가파른 매출 성장세도 기록하고 있다. 또 객실 자동화 관리 시스템 개발, 인공지능 및 사물인터넷을 활용한 스마트 호텔 구축 등 숙박 산업에 첨단 기술을 적용하면서 선진화에도 기여하고 있다. 야놀자는 이번에 확보한 투자금을 치열한 글로벌 여가 시장에서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기술개발과 시장 확대를 위해 사용할 예정이다. 특히 호텔 운영 자동화 등 글로벌 여가 시장의 디지털화를 위한 첨단기술의 활용에도 적극 나서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한편 야놀자는 이번 투자 유치와 함께 부킹홀딩스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한 협력도 약속했다. 야놀자는 아고다(Agoda) 등 부킹홀딩스 주력 계열사와의 시스템 연동을 통해 야놀자와 제휴된 호텔, 모텔, 펜션 등 다양한 국내외 숙박시설의 판매를 적극적으로 강화한다.

 

손고은 기자 koeun@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