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상반기 정시율 국제선·국내선 모두 향상
글로벌항공사 정시율 순위도 34위서 13위로 급등

2019년 상반기 대한항공의 운항 정시율이 큰 폭으로 개선됐다. 국제선의 경우 전년동기대비 11.8%p 증가한 83.8%(전체 운항 4만9166편 중 4만1203편), 국내선은 전년동기대비 7.5%p 증가한 91.2%(전체 운항 2만6734편 중 2만4383편)로 집계됐다 ⓒ대한항공
2019년 상반기 대한항공의 운항 정시율이 큰 폭으로 개선됐다. 국제선의 경우 전년동기대비 11.8%p 증가한 83.8%(전체 운항 4만9166편 중 4만1203편), 국내선은 전년동기대비 7.5%p 증가한 91.2%(전체 운항 2만6734편 중 2만4383편)로 집계됐다 ⓒ대한항공

대한항공의 국제선 및 국내선 운항 정시율이 2018년 상반기 대비 큰 폭으로 향상됐다. 지난 23일 대한항공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9년 상반기 정시운항 비율은 국제선의 경우 전년동기대비 11.8%p 증가한 83.8%(전체 운항 4만9166편 중 4만1203편), 국내선은 전년동기대비 7.5%p 증가한 91.2%(전체 운항 2만6734편 중 2만4383편)로 집계됐다. 


운항 정시율은 계획된 출발시각으로부터 15분 이내에 출발한 운항 숫자를 전체 운항 수로 나누어 산출한 백분율이다. 대한항공은 운항 정시율이 크게 높아진 이유로 정시성을 위한 전 부문에서의 투자를 꼽았다. 대한항공은 항공기 연결로 인한 지연을 최소화하기 위해 항공기를 추가 투입해 여유로운 운영을 지향했으며, 항공기 연결 패턴도 현실적으로 조정했다. 이에 따라 올해 상반기 항공기 연결로 인한 국제선 지연 운항 건수는 1151건, 국내선은 910건으로 각각 전년동기대비 48%, 51% 감소했다. 또 대한항공은 항로가 혼잡한 시간대를 피하기 위해 항공기 스케줄을 인접 시간대로 최대한 분산 배치했다. 여객, 정비, 조업 부문으로 인해 발생한 지연 숫자도 국제선의 경우 1,399건으로 전년 동기대비 51% 감소했다. 


아울러 지난해 5월 말부터 동남아 항로, 12월 초부터는 중국 항로가 각각 복선화 되면서 관제와 관련된 지연이 4,100건으로 전년동기대비 34% 줄어들었다. 대한항공은 인천공항 제2터미널로의 이전에 따른 주기장 대기 시간 감소 등의 외부 요인도 영향을 미쳤다고 설명했다. 


국토교통부가 집계하는 계획된 출발 시간 대비 이륙시각 60분 초과 편(국내선은 30분)을 기준으로 산정하는 지연율 수치도 개선됐다. 대한항공의 2019년 상반기 국제선 지연율은 2%로 전년동기대비 4.1%p 낮아졌으며, 국내선 지연율은 5.9%로 전년동기 보다 5.8%p 개선됐다.  


한편, 글로벌 항공업계 정시율 순위에서도 높은 상승을 기록했다. 항공사 및 공항 평가 전문 웹사이트 플라이트스탯츠(Flightstats)가 계획된 시각 14분 이내 도착한 항공편을 기준으로 산정한 글로벌 항공사 대상 정시율 자료에 따르면 대한항공의 2019년 상반기 정시율은 80.4%로 전세계 글로벌 항공사 중 13위를 차지했다. 이는 지난해 34위(정시율 70.3%)에서 크게 향상된 수치다. 


이성균 기자 sage@travel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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