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중국 국내 관광객 30억8,000만명

올해 상반기 중국 국내 관광객이 30억명을 돌파했다. 중국관광연구원(China Tourism Academy)의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국내 관광객이 전년동기대비 8.8% 증가한 30억8,000만명을 기록했다. 관광 수입은 2조7,800억위안(약 473조원)으로 전년동기대비 13.5% 증가했다. 특히 중국 연휴 기간 동안 관광객 성장이 돋보였다. 춘절, 청명절, 노동절, 단오 기간 동안 국내 관광은 각각 전년 대비 7.6%, 10.9%, 13.7%, 7.7%의 성장률을 보였다.

2018년 중국 공산주의의 역사적인 장소를 방문하는 홍색관광(Red Tourism)을 이용한 관광객은 6억6,000만명으로 전체 국내 관광객의 11.9%를 차지했다. 관광수입은 4억2,580만위안(약 725억원)으로 국내 전체 관광수익의 7.13%에 달했다. 중국관광연구원은 중국의 경기 호황과 개인 소득의 증가로 국내 관광 시장은 2019년 하반기에도 꾸준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차이나트래블뉴스 8월20일자 


●중국 여행 플랫폼 마펑워 일본 진출

중국 최대 여행정보 플랫폼 중 하나인 마펑워(Mafengwo)가 지난 7일 일본 시장 진출을 선언했다. 마펑워는 인타섹트 커뮤니케이션(IntaSect Communications)을 일본의 공식 에이전시로 임명하고, 본격적인 진출에 나설 예정이다. 마펑워 사용자 중 연간 400만명이 일본 여행 콘텐츠를 검색한다. 마펑워는 중국 사용자로부터 수집된 빅데이터를 활용해 일본 내 여행지 선정, 여행 계획, 현지 체험 코스 등에 대한 정보를 담은 원스톱 서비스를 중국 사용자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한편, 마펑워는 중국판 트립어드바이저로 불리는 온라인 플랫폼으로, 이용자 간 여행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채널이다. 마펑워는 여행안내서나 여행자들의 리뷰를 포함해 한 달에 약 1,000만 건의 여행 콘텐츠를 제공해 개인 자유 여행 서비스로 인기를 끌고 있다. 향후 렌터카 업체와 제휴해 여행객들에게 원스톱 로드트립 서비스도 제공할 계획이다.

차이나트래블뉴스 8월19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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