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FIT 비중 2018년 87.5%로 급증…첫 트래블마트 개최

정부는 방한 FIT 유치확대를 위해 최초로 방한 FIT 트래블마트를 개최했다. 여행사들은 B2B 상담을 통해 비즈니스 접점을 확대했다 ⓒ문화체육관광부
정부는 방한 FIT 유치확대를 위해 최초로 방한 FIT 트래블마트를 개최했다. 여행사들은 B2B 상담을 통해 비즈니스 접점을 확대했다 ⓒ문화체육관광부

정부가 외국인 개별관광객(FIT) 유치 강화에 정책적 방점을 찍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지난 3일 서울포시즌스호텔에서 ‘제1회 개별관광객 트래블 마트(FIT Business Showcase & Travel Mart 2019)’를 개최했다. 방한 개별여행객 증가 추세에 맞춰 상품개발 등 관련 업계의 능동적인 대응을 지원하기 위해 이번에 처음 열렸다. 외래관광객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방한 개별관광객이 전체 방한 외래객 중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16년 75%에서 2018년 87.6%로 급증했다.  


이날 행사에는 방한 개별관광객이 구매하는 체험상품과 교통 등을 개발·판매·유통하는 여행업계와 온라인 플랫폼 업계, 관광벤처 기업 등에서 280여명이 참석해 방한 개별관광객 유치 확대를 모색했다. 클룩(KLOOK) 이준호 한국지사장과 야놀자 김종윤 대표 등 8명의 강연자들은 관련 동향과 성공사례를 공유했으며, 여행사들은 B2B 상담회를 통해 비즈니스 접점을 확대했다. 


문관부는  “개별관광객 확대 추세에 맞춰 개별관광객 맞춤형 관광코스를 개발하고 관련 업계가 동반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이번 행사를 개최했다”며 “앞으로도 관련 지원 정책을 지속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선주 기자 vagrant@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