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공사 “4개월간 성공적인 운영”…업계 “품목 및 입점 브랜드 강화해야”

인천공항 입국장 면세점 운영 4개월의 성적표가 나왔다 ⓒ인천국제공항공사
인천공항 입국장 면세점 운영 4개월의 성적표가 나왔다 ⓒ인천국제공항공사

인천공항 입국장 면세점의 4개월을 두고 다소 상반된 평가가 나왔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5월31일 국내 최초로 인천국제공항에 개장한 입국장 면세점의 4개월 성적표를 지난 2일 발표했다. 공항공사는 5월31일부터 9월30일까지 총 결제건수 17만1,000여건, 매출액 188억원을 기록했으며, 성공적으로 운영중이라고 자평했다. 품목별로는 주류가 57%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인·홍삼 및 기념품 등이 26%, 화장품이 17% 수준으로 나타났다. 브랜드 선호도에서는 발레타인(주류), 정관장(식품), 설화수(화장품)가 선두를 달렸다. 


공항공사는 “입국장 면세점 오픈으로 기존 면세점에서도 추가 가격할인을 제공하는 등 면세품 구매와 관련한 편의성이 전반적으로 개선됐다”며 “입국장 면세점을 쉽게 찾아갈 수 있도록 홈페이지와 여객터미널 내 안내 표지판 등을 활용해 홍보와 안내도 강화하고 있다”고 전했다. “당초 우려됐던 입국장 혼잡, 세관·검역 기관의 감시행정 약화 등의 문제도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고 덧붙였다.  


시장의 반응은 조금 달랐다. 한 면세업계 관계자는 “당초 공항공사가 목표로 했던 매출보다는 낮은 결과”라며 “출국장 면세점과 달리 한도가 600달러로 적어 고가 품목을 구매하기 힘든 점도 매출이 기대만큼 나오지 못한 데 영향을 미친 것 같다”고 설명했다. 


SM면세점 관계자는 “인건비를 비롯한 운영비용을 줄이는 등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있다”며 “인천국제공항공사의 목표치에는 조금 미치지 못하고 있으나 손익분기점을 넘기는 등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여행을 마치고 입국하는 여행객들이 살 수 있는 품목은 제한적”이라며 “품목 자체를 늘리기보다 입점 브랜드를 강화하고, 특색 있는 제품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성균 기자 sage@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