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국적 항공노선들의 중국 노선 줄이기가 1라운드를 마쳤다. 대부분의 항공사들은 1월30일 본지와의 통화에서 추가적인 운항 중단 노선과 앞으로의 계획 등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결정된 바가 없지만 진행 상황을 예의주시하며 기민하게 대처할 것이라고 밝혔다.


1월30일 기준 운항이 중단되거나 감편된 국적항공사의 중국 노선은 총 39개(인천공항 19개, 지방공항 20개)였다. 대한항공 인천-우한(1월24~3월27일 중단)을 비롯해 황산, 장자제, 창사, 쿤밍, 베이징, 청도, 선양, 난퉁, 하이커우, 싼야, 정저우, 옌지, 시안, 닝보, 구이린, 린이 등이 영향을 받는 지역들로 나타났다. 이스타항공의 경우 제주-마카오의 노선에 대해서도 2월2일부터 29일까지 주 4회에서 주 2회로 운항 횟수를 조절했다.

 
작년 5월 중국 운수권 배분으로 국적 LCC들의 진출과 장자제 직항 노선 증대로 중국 시장에 대한 기대가 한껏 커진 상황에서 맞은 대형 악재다. 게다가 작년 하반기 일본 불매 운동으로 일본 노선을 대폭 줄이는 가운데, 그 빈자리를 중국 노선을 채웠는데 빛을 발하기도 전에 기세가 한풀 꺾인 셈이다. 항공업계 관계자들은 사태를 지켜보며 기민하게 대응하겠다는 의지를 담담하게 내비쳤지만, 여행업계와 마찬가지로 분위기가 많이 가라앉아 있었다. A항공사 관계자는 “이번 바이러스로 상반기 실적 타격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며 “비단 중국 노선뿐만 아니라 중국인들이 많이 찾는 베트남, 태국도 내국인들이 피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이어 “바이러스로 인한 여행심리 위축이 언제까지 이어질지 예측하기 어렵지만 3~4월까지는 시장 회복이 쉽지 않을 것 같다”고 덧붙였다.


앞으로의 노선 전략에 대해 묻자 아직 중국 노선에 대한 정리도 마치지 못한 상태로 정해진 게 없다는 말이 돌아왔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구이린, 하이커우, 창사 노선 이외로 운항을 중단할 노선에 대해 결정된 바가 없다”며 “앞으로의 상황에 따라 운항 중단 기간, 추가 노선 등이 결정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성균 기자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