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 악재 불구 중·장거리로 흑자 유지
TW, 8,104억원 역대 최대 매출 기록

대한항공(KE)과 티웨이항공(TW)의 2019년이 여러 악재 속에서도 나름의 의미를 찾은 한 해로 기록됐다.
지난 6일 각사의 실적(잠정) 발표에 따르면, 대한항공은 매출 12조3,000억원(-2.8%), 영업이익 2,909억원(-56.4%), 당기순손익 -5,708억원(적자지속), 티웨이항공은 매출 8,104억원(+10.7%), 영업이익 -192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는 하반기에 유독 악재가 겹쳤다. 한-일 갈등, 세계 경기 둔화 등이 여행 시장을 위축시켰다. 대한항공은 “최저임금 인상, 환율 상승 등 비용 증가와 단거리 노선 수요 감소 등에 따른 악조건에도 중·장거리 수요 유치 노력 및 프리미엄 서비스 강화 등으로 영업이익은 흑자를 기록했다”며 “여객사업의 경우 동남아, 대양주 대체노선 판매 강화와 델타항공 조인트벤처 효과로 전년대비 수송실적은 3.8%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티웨이항공은 차별화된 노선 운영 등으로 경쟁력이 강화됐다고 자평했다.


두 회사 모두 올해는 신종코로나바이러스 확산을 비롯해 출발부터 어렵지만, 대한항공은 지속가능성장 및 기업가치 극대화를 위한 기반 마련에 힘쓰고, 티웨이항공은 중·장거리용 항공기 도입, 신규노선 개척, 효율적 기재 운영으로 돌파구를 찾을 계획이다.

 

이성균 기자 sage@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