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칫하면 여행업 근간 위태 위기감 ‘팽배'
고용·세제·자금까지 다각적 요청 모색중

신종코로나로 인한 여행업계의 타격이 당초 우려했던 것보다 훨씬 큰 규모로 전개되면서 정부 차원의 다각적인 지원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졌다. 적절한 지원책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여행업계의 근간마저 흔들릴 수 있다는 지적이다.


여행사별로 차이가 있지만 2월6일 현재, 주요 여행사 대부분 신종코로나로 인한 예약취소가 수만 명 규모에 달해 그야말로 패닉 상태다. A사의 경우 공개하지는 않았지만 6일까지 취소자 수가 9만명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되며, B사는 2만5,000명에 달한다고 전했다. C사의 경우 2만8,000건에 달해 인원수로 따지면 훨씬 많을 수밖에 없다. 의미가 없다고 판단해 도중에 집계를 중단한 곳들도 많다. D사 관계자는 “1만5,000명까지 집계하다가 그만뒀는데 아마 2만명을 훌쩍 넘었을 것”으로 추정했고, E사는 “1월31일까지 1만4,400명에 달했다”고 전했다. 


동남아 등 중국 이외 지역으로 취소요청이 계속 확대되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이런 ‘줄취소’는 상당기간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 기존예약 취소에 신규예약 급감 사태가 지속되면 결국 여행사들도 한계상황에 이를 수밖에 없고, 이는 곧 여행업계 전체의 생존근간을 뒤흔들 것이라는 우려가 높다. 정부 차원의 다각적이고 실질적인 지원이 절실하다는 하소연이 터져 나오는 이유다.


우선 협회들이 움직였다. 한국여행업협회(KATA)는 정부에 ▲여행사 손실 지원 ▲세제혜택 및 운영자금 지원 ▲고용유지를 위한 특별지원금 ▲한일 관광교류 조기 정상화 ▲인·아웃바운드 다변화를 위한 활동지원 등을 요청하기로 했다. 특히 고용유지 특별지원금의 경우 여행관광 주무부처인 문화체육관광부가 직접 집행해야 여행업계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점을 호소할 계획이다. 지난 6일 열린 기획여행위원회 긴급회의에서도 고용유지를 위한 지원책이 현재로서는 가장 절실하다는 데 공감대가 컸다. 항공좌석 ADM 계약 부담 완화 필요성 등 실무적 차원의 요청도 다수 제기됐다. KATA는 11일 해외여행위원회 긴급회의를 열고 대정부 건의사항을 좀 더 구체화할 예정이다.


서울시관광협회(STA)는 현재 여행업계가 ‘핵폭탄급’ 위기상황에 처했다는 판단 아래 다각적인 지원방안을 찾고 있다. 사태의 시급성을 감안해 정부에 2월 중에 관광진흥기금 융자 지원을 실시하도록 촉구하는 한편 서울시 차원에서도 재난안정기금·중소기업지원기금 등을 조기 편성하고 서울신용보증재단의 협조를 받아 무담보 신용대출이 가능하도록 요청하기로 했다. 동남아 지역 항공권 취소수수료 면제 또는 보전방안 등에 대해서도 관계 부처 및 항공사 등에 요청할 방침이다. 마스크와 손소독제 등 방역물품을 여행업계에 공급하는 등 단기적인 대응책도 마련했다. 7일까지 접수한 관광업계 피해상황을 토대로도 추가 지원책을 검토할 예정이다.


역대급 타격이 우려되는 상황인 만큼 “전시성 대책이나 실효성 없는 지원보다는 현장에서 효과를 체감하고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살아 있는 지원책이 절실하다”는 지적이다. 


김선주 기자 vagrant@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