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여행취소 부채질 … 비난 거세
KATA 공식항의 “철회 등 요청해야”

도와달라고 했더니 오히려 기름을 퍼부었다, 그로기 상태의 여행업계에 펀치를 날렸다, 불필요한 혼란과 갈등만 부추겼다…. 중앙사고수습본부의 ‘6개 지역 여행 최소화 권고’를 둘러싼 여행업계의 비난이 거세다. 여행업계 차원의 적절한 맞대응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높다.


지난 11일 중앙사고수습본부가 “세계보건기구(WHO)가 지역사회 감염이 확인된 지역으로 발표한 싱가포르·일본·말레이시아·베트남·태국·타이완 6개 지역에 대해 여행을 최소화할 것을 권고”하자마자 여행업계는 그 후폭풍에 시달려야했다. 외교부의 여행경보와는 상관없는 순전히 의견 차원의 권고에 불과했지만, 외교부의 공식 ‘여행자제’ 경보로 받아들인 소비자들의 여행취소 러시로 이어졌기 때문이다. 취소수수료는 당연히 면제되는 것으로 받아들인 것은 물론이다. 그러잖아도 중화권 이외 지역의 취소수수료까지 면제해 줄 것을 요구하는 소비자들에게 시달려왔던 여행사 상황만 더욱 악화됐다.


A여행사 관계자는 “이들 6개 지역에 대한 취소 문의가 급증하기 시작한 것은 물론 신규 모객은 더욱 기대하기 어렵게 됐다”며 “대부분 당연하게 취소수수료 면제를 요구하고 있어 고충이 심해 마치 전쟁을 치르는 것 같다”고 토로했다.


무책임하다는 비난도 많았다. “이미 여행업계는 결정적인 타격을 입어 심각한 위기에 처해있는데 어떤 여파를 미칠지 전혀 배려하지 않고 경솔하고 무책임하게 발표했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는 이유에서다. “코로나19의 증세가 우려했던 것보다 크지 않은 만큼 과도하게 불안감을 가질 필요는 없다, 대규모 행사나 축제 등을 취소할 필요는 없다며 다독이더니 느닷없이 여행 자제 권고를 내려 황당했다”는 반응이다.  


한국여행업협회(KATA)도 유감을 공식 표명했다. KATA는 지난 12일 곧바로 “국민과 여행업계에 혼란과 불필요한 분쟁을 유발시켰으며, 상호교류가 기본인 관광산업의 근간을 흔드는 매우 우려스러운 내용”이라고 밝히고 “여행업계는 직격탄을 맞아 생태계가 무너지고 있어 10만여명에 이르는 종사자 고용도 흔들리고 있다”는 항의문을 전달했다.  

여기서 그치지 말고 여행 최소화 권고 철회 등을 요청하는 등 추가적인 대응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많다. 


김선주 기자 vagrant@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