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창수 사장 18일 담화문 통해 선포
급여 20~40% 반납, 전방위 비용절감

아시아나항공(OZ)이 2019년도 어닝쇼크와 코로나19 등으로 촉발된 위기 극복을 위해 비상경영을 선포했다. 지난 12일 제주항공이 위기경영체제 돌입을 선언한 데 이은 조치여서 향후 다른 항공사들로 확산될 가능성도 크다.


아시아나항공 한창수 사장은 지난 18일 임직원들에게 보내는 담화문을 통해, 2019년 한일관계 악화에 이어 2020년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항공수요가 크게 위축돼 회사가 위기에 직면했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 비용 절감 및 수익성 개선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아시아나항공은 이날  대표이사 이하 모든 임원이 일괄사표를 제출하고 특단의 자구책 실천에 앞장서기로 결의했다. 아시아나항공 전 임원들은 급여를 30%(사장 40%) 반납하고, 모든 조직장들 역시 급여 20% 반납에 나서기로 했다. 위기 극복을 위해 경영진이 솔선수범한다는 취지다.


아시아나항공은 코로나19로 인해 공급좌석 기준 중국 노선을 약 79%, 동남아 노선을 약 25%축소하는 등 특단의 조치를 취함에 따라, 운항·캐빈·정비 등 유휴인력을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따라 전 직종(일반직·운항승무직·캐빈승무직·정비직 등) 무급휴직 10일을 실시한다.


비용 절감을 위해 사내외 각종 행사도 취소하거나 축소하기로 했다. 이런 맥락에서 2월14일 예정돼 있었던 창립 32주년 기념식도 취소했으며, 창립기념 직원 포상도 중단했다. 향후 수익성과 직결되지 않는 영업 외 활동을 대폭 축소한다는 방침이다.

 

김선주 기자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