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금융자, 영세업체에는 그림의 떡” … 개선 호소

지난 17일 문 대통령이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청와대
지난 17일 문 대통령이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청와대

정부가 코로나19 직격탄을 맞은 여행업계 지원을 위해 여러 대책을 내놨지만, 보다 현실적으로 개선하거나 추가 지원책이 더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크다. 

20일 현재까지 정부 및 지자체의 지원책은 주로 긴급자금 융자지원에 집중돼 있다. 지금까지 나온 자금지원책에 대해서는 “없는 것보다는 낫지만 현 위기상황에 걸맞은 파격적인 지원책은 아니어서 아쉽다”는 반응부터 “정작 자금 지원이 필요한 영세 여행사는 이용할 수 없는 그림의 떡에 불과하다”는 지적까지 다양하다. 지난 20일 한 여행사 대표는 “담보력이 약한 여행사를 위해 신용대출로 지원한다고 해서 관심을 가졌지만, 신용보증재단 상담 결과 현 재무상태로는 신용보증서를 발급할 수 없다는 말만 들었다”며 “이왕 지원할 거면 융자한도액을 낮추더라도 무조건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조정할 필요가 있다”고 호소했다. 


고용노동부의 고용유지지원금과 관련해서도 “지원금을 받기 위해서는 일정액 이상의 휴업휴직 수당을 종업원에게 지급해야하는데, 큰 곳이면 몰라도 영세 여행사들은 그 마저도 여력이 없어 퇴사시키거나 아예 폐업하는 게 더 현실적인 상황”이라고 꼬집었다. 


여행업계는 지난 17일 국무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비상한 상황에는 비상한 처방이 필요하다. 어떤 제한도 두지 말고 예상을 뛰어넘는 정책적 상상력을 발휘해 달라”고 주문한 만큼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지원책이 도출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김선주 기자 vagrant@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