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면초가 몰린 여행업계 ‘버티기’ 돌입
추가지원책 모색, 추경 확정되면 윤곽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 가능성에 기대

코로나19로 전례 없는 위기에 빠진 여행업계를 위한 추가 지원책이 절실해졌다. 경영난을 넘어 생존 자체가 막막해진 상황을 감안하면 추가경정예산  등을 활용한 파격적인 지원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국내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한국인 입국 및 자국민의 한국행을 제한·금지하는 국가들이 빠르게 늘면서 여행업계는 그야말로 사면초가에 빠졌다. 아웃바운드·인바운드·국내여행 가릴 것 없이 더 이상 손 쓸 방법이 없다는 자포자기 분위기가 팽배하다. 비상경영 강도를 한껏 높이고 ‘버티기’ 국면에 들어갔지만 여행업계의 영세성을 감안하면 앞날은 흐릿하기만 하다. 여행업계 생존 지원을 위한 정부의 추가 대책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은 이유다. 


정부도 추가 지원책을 도출하기 위해 관광 관련 협회들을 중심으로 아이디어를 모으고 있지만 2월27일 현재까지 이렇다 할 성과는 없다. 한국여행업협회(KATA) 관계자는 “문화체육관광부에 여러 가지 건의사항을 전달하고는 있지만, 예산의 한계와 법적근거 유무 등 따져야할 게 많아 얼마나 실현될지는 모르겠다”고 말했다. 한국관광통역안내사협회 전봉애 회장은 2월26일 담화문을 통해 “현재까지의 주요 지원책은 세제 감면과 저리 융자 등 주로 관광사업체를 위한 것이어서, 근로자로 인정이 되지 않는 관광통역안내사는 이중으로 소외되고 있다는 점을 호소하고 있다”며 “지원 근거법 미비, 예산 부재, 혜택 대상의 범위 등 현실적 난항이 거론되고 있지만 지속 건의하겠다”고 밝혔다.


관건은 이른바 ‘코로나 추경’의 규모와 초점이 어떻게 정해지느냐다. 만약 추경 예산의 상당수가 방역 강화 쪽으로 배정된다면 상대적으로 여행업계 지원이나 회복을 위한 프로모션 예산 등은 줄어들 수밖에 없어서다. 문화체육관광부 관계자는 2월27일 “여러 건의와 제안들을 취합하고 검토하고는 있지만 추경이 확정되지 않은 상태여서 구체적인 결정을 내리지는 못했다”며 “여행업계가 심각한 위기에 빠진 만큼 다각적인 검토를 거쳐 적절한 지원책을 도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와는 별도로 고용노동부가 고용유지지원금 지원비율을 높이겠다는 의지를 밝혔고, 관광업을 ‘특별고용지원업종’으로 지정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는 점도 기대를 높이는 요소다.


김선주 기자 vagrant@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