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개 조업사 비상대책위원회 결성해 공동 대응
공항공사, 재무 여건 악화돼 요구 수용 어려워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항공업계의 면역력도 급격히 떨어지고 있다. 
특히 항공사뿐만 아니라 지상조업사들도 유동성 약화로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정부와 국토교통부가 위기에 빠진 항공사를 위해 각종 지원을 검토 중인 것과 달리 지상조업사를 위한 대책은 미흡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한국공항, 아시아나에어포트, 샤프에비에이션케이, 스위스포트코리아, 제이에이에스 5개 지상조업사는 비상대책위원회를 꾸려 상황을 알리고 있으나 실질적인 지원책을 이끌어내기까지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전망이다.


급한대로 지상조업사 비대위는 2차례 공동청원서를 통해 인천국제공항공사와 한국공항공사의 협조를 촉구했다. 우선 2월13일 인천국제공항공사(IIAC)와 한국공항공사(KAC)에 납부하고 있는 구내영업료와 계류사용료의 면제를 요청했다. 이에 대해 IIAC는 ‘각 사의 매출변동, 정부정책 방향성을 종합적으로 모니터링해 지원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2월20일 답했으며, KAC는 ‘공사 역시 항공 수요 감소에 따라 재무 여건이 악화되고 있으며, 구내영업료는 지상조업 매출액과 연동(지상조업 매출액의 2%, 급유조업 매출액의 4%)돼 지상조업사의 어려움을 일정 부분 반영할 수 있어 위와 같은 요구를 수용하기 어렵다’고 2월26일 회신했다. 그렇지만 지상조업사들은 구내영업료는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과 관계가 없다며, 올해만 수백억의 영업손실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직원들의 임금 지급을 위한 유동성 확보도 어려워 면제가 절실하다고 밝혔다. 


비대위는 지난 3일 2번째 공동청원서를 각 공항공사에 전달하며 다시 한번 어려움을 호소했다. 공동청원서 내용을 보면 ‘각 회사는 임원·팀장 임금반납, 무급휴직, 각종 복지 축소, 채용동결 등 현실적인 범위에서 최대로 대응하고 있으나, 매출액 감소에 따른 유동성 위기를 극복하기는 사실상 불가능한 상황’이라며 ‘구내영업료, 계류장 사용료와 함께 각종 시설사용료, 사무실 임차료, 토지사용료 등의 납부 면제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A지상조업사 관계자는 “항공기 운항편 수가 60% 이상 빠지면서 조업사의 수익도 60% 이상 줄어 어려운 상황”이라며 “한 달에 14억원 정도가 고정 비용으로 지출되는데 현재는 감당하기 버거운 실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지상조업사의 절박한 처지에 맞춰 국토교통부와 공사의 즉각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라고 덧붙였다.

 

이성균 기자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