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리포트] 한국관광공사 ‘2019 걷기여행 실태조사’ 결과 보니- 걷기여행도 머물며 깊이 있게, 1일 소비액 10만원 돌파
[마케팅 리포트] 한국관광공사 ‘2019 걷기여행 실태조사’ 결과 보니- 걷기여행도 머물며 깊이 있게, 1일 소비액 10만원 돌파
  • 이성균 기자
  • 승인 2020.04.27 07:2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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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균 1.9일 체류하며 4시간 걷기, 2030 성장주도
최다방문 제주올레, 해파랑길·지리산길 2~3위

여유로운 여행을 선호하는 관광객이 늘어나면서 국내 ‘걷기여행’에 대한 수요도 지속 증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2030이 두 자릿수 증가하며 성장을 주도했다. 걷기여행은 제주올레, 해파랑길 등 지역의 걷기여행길을 방문해 자연·문화·역사를 감상하고 체험하는 활동으로, 걷기여행길 누리집 ‘두루누비’에는 1,851개의 코스(2019년 기준)가 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지난 20일 발표한 바에 따르면 2018년 12월부터 2019년 11월까지 걷기여행을 즐긴 내국인은 1,600만명으로, 연 평균 4.2회로 추산됐다. 내국인의 걷기여행 경험률은 2018년 대비 6.1%p 증가한 37%(표준오차 ±1.55%)로 나타났다. 경험률은 모든 연령대에서 상승했는데, 20대(+9.7%p)와 30대(+12.1%p)의 상승폭이 두드러졌다. 숙박여행객 비중도 늘어났다. 2018년 33.5%에서 2019년 57.2%로 증가했으며, 1회 평균 여행기간은 1.9일(+0.5일)로 조사됐다. 여행기간이 늘어난 만큼 1인 평균 지출액(1회 기준)도 10만2,631원(+2만835원)으로 증가했다. 응답자 중 절반이 가족과 걷기여행을 즐겼다고 답했으며, 혼자여행도 전년대비 12.7%p 증가한 17.7%로 집계됐다. 


가장 많이 방문한 걷기여행길은 재작년 실태조사 결과와 동일하게 제주올레(15.9%)가 1위를 차지했으며, 해파랑길(9.7%), 지리산둘레길(8%), 덕수궁산책길(5.9%), 두물머리길(5.8%)이 상위권에 자리했다. 남산둘레길(4.8%)과 소양강둘레길(3.5%)도 처음으로 TOP10에 진입했다. 걷기여행의 가장 큰 매력으로는 ‘느리게 걸으면서 구석구석 발견하는 아름다움’을 꼽았고, 여유, 건강, 생각 정리, 자연감상 등이 뒤를 이었다.


한국관광공사 정용문 레저관광팀장은 “세분화되고 있는 걷기 여행 수요의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홍보마케팅을 추진하겠다”며 “만족도 향상을 위해 두루누비를 통한 정확한 정보제공과 걷기여행길 안전에도 힘쓰겠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만 15세 이상 79세 이하 4,0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조사와 가구방문면접조사(2019년 11월26일~12월26일)로 진행됐다. 

 

이성균 기자 sage@travel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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