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융자 앞두고 개선 건의 늘어…상환기간연장 등 다양

상반기 관광진흥개발기금 융자가 사실상 마무리된 가운데 하반기 융자 때는 코로나19 직격탄을 맞은 여행업계의 현실을 고려해 융자지침을 개선하고 지원 확대를 꾀해야 한다는 주장이 공감을 얻고 있다.


정부는 코로나19 발발 후 2분기 일반융자 일정을 앞당겨 진행하고, 1,000억원 규모의 신용보증부 특별융자도 신설하는 등 여행업계 융자지원 확대를 도모했다. 융자 신청부터 집행까지 소요되는 기간을 단축하는 등 운영 과정에서 개선을 꾀하기도 했다. 하지만 관광기금 융자를 둘러싼 여행업 현장의 아쉬움은 여전한 상태다.


무엇보다 융자 및 상환 조건 완화에 대한 갈증이 크다. 매년 분기별로 정기 시행되고 있는 일반융자의 경우 2년 거치 3년 분할상환을 조건으로 하고 있는데, 코로나19로 인한 여행업계의 자금경색을 고려해 거치 및 상환 기간을 더 확대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다. 경기도관광협회 측은 “3년 거치 7년 분할상환으로 연장하면 여행사의 자금난과 상환부담을 크게 덜어줄 것”이라고 봤다. 정부가 이번에 1,000억원 규모의 특별융자를 진행하면서 거치 기간을 3년으로 1년 더 연장했던 점을 감안하면 실현 가능성이 낮지만은 않다. 


담보인정비율 상향 주문도 나왔다. 현재 65%인 담보인정비율을 90% 수준으로까지 대폭 상향해 담보력이 취약한 여행사의 원활한 융자를 돕고, 담보비율 상향에 따른 위험은 정부가 해당 은행에 손실보전금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해소하자는 제안이다. 


특례보증을 확대해 지원을 강화하는 방안도 주목을 받고 있다. 담보가 없어 은행 대출을 받지 못하는 업체를 위해 신용보증재단이 보증을 서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제도다. 전국 지자체별로 규모와 방식 등에서 차이를 보이기는 하지만 이를 더욱 확대한다면 특히 소규모 여행사의 자금난 해소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기대가 높다.


김선주 기자 vagrant@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