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좋은여행이 지난 19일 카카오톡을 통해 고객들에게 보낸 단체 메시지 ⓒ카카오톡 캡처
참좋은여행이 지난 19일 카카오톡을 통해 고객들에게 보낸 단체 메시지 ⓒ카카오톡 캡처

참좋은여행이 지난 19일 발송한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단체 메시지가 뜻밖의 논란에 휩싸였다. 코로나19로 어려운 시기에 고객들을 안심시키기 위한 행동이었지만 불필요한 부분까지 건드렸다는 게 논란의 핵심이다.


참좋은여행이 보낸 단체 메시지를 보면, 코로나19로 위기에 빠진 여행사가 매출 없이 견딜 수 있는 기간을 다룬 매일경제의 5월11일 기사를 인용해 참좋은여행이 가장 오래 생존할 수 있는 여행사니 걱정하지 말라는 내용이었다. 여기에 H투어, M투어 등 다른 여행사가 버틸 수 있는 기간도 덧붙였다. 다만 기사 링크까지 첨부해 이니셜로 처리한 부분을 무색하게 했다. 


업계에서는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먹고 살자고 그런 거 아니겠냐’, ‘고객들 걱정에 대한 답변’ 등으로 이해한다는 것과 ‘나만 아니면 된다는 건가’, ‘지금은 경쟁이 아닌 동업자 정신이 필요한 때’ 등의 따가운 시선도 있었다. 참좋은여행 관계자는 지난 21일 “2월 말에 4월까지 1~2위 업체를 제외한 모든 여행사가 문을 닫는다는 내용의 루머가 돌았다”며 “이러한 루머를 접한 고객들의 우려를 불식시켜주고자 메시지를 보냈다”고 설명했다. 


단체 메시지 이후 해당 기사의 댓글도 2배 이상 늘어났다. ‘참좋은여행 힘내세요’, ‘앞으로 더 좋은 참좋은여행이 되기를 바란다’ 등의 응원과 ‘이럴 때 회사끼리 경쟁을 조장하지 말아야 한다’, ‘매출 없어도 오래 버텨라, 다만 하나투어의 굴욕도 참좋은여행의 자랑도 아닌 것 같다’는 비판이 뒤섞여 있었다. 


한 여행업계 관계자는 “의도 자체는 이해하지만 굳이 다른 업체까지 거론한 것은 이 시국에 적절하지 않은 처사인 것 같다”며 “오히려 경제 위기 상황에 여행사가 유독 취약하다는 것을 알려 여행사 이용을 꺼려지게 만드는 역효과가 날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이성균 기자 sage@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