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센터·지점 통한 수동 변경 불필요
대리점에도 재발행 권한 일부 부여

항공권 자동화 시스템이 한층 개선됐다. 대한항공(KE)은 9월1일부터 항공기 스케줄 변경시 온라인으로 자동 적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도입한다. 기존에는 항공기 스케줄이 변경되면 콜센터나 대한항공 각 지점에서 해당 항공편에 예약된 승객들의 항공권을 직접 수동으로 변경해야했지만, 앞으로는 대부분의 항공권이 자동 처리돼 업무 효율성이 향상될 전망이다. 


해당 시스템은 코로나19로 인한 잦은 스케줄 변경으로 인해 도입됐다. 이전에는 태풍 등 기상 상황에 의해 특정 노선 스케줄이 변경되는 경우는 있었으나 코로나19처럼 동시 다발적으로 거의 대부분의 노선이 취소되거나 변경되는 경우는 없었기 때문이다. 대한항공은 자동화 시스템이 처리하지 못하는 일부 경우에 한해 대리점에도 스케줄 변경시 항공권 재발행 권한을 일부 부여한다. 대리점에서 항공사 대리점 지원데스크를 통해 처리해야 했던 불편함도 일부 개선될 전망이다.


한편 대한항공은 이번 시스템에 대한 대리점의 항공권 재발행 기능관련 교육을 구글 미팅을 통해 진행한다. 해당 교육 내용은 동영상으로 녹화해 교육을 희망하는 대리점 직원대상으로도 공유할 예정이다.  

 

손고은 기자 koeun@travel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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