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투어 재택근무 체제로 전환 … 검진비도 지원
KATA도 확진자 발생… 의심증상자도 대응 필요

여행업계에도 코로나19 확진자가 잇따라 발생하면서 사업장 내 철저한 방역 태세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특히 확진 판정을 받기 전 의심증상자 발생 단계부터 회사 차원에서 체계적으로 대응하는 게 확산 방지에 결정적인 작용을 하는 만큼 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하나투어는 지난 8일 직원 한 명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이후, 당일 출근자 전원을 귀가 조치하고 건물 전체를 소독했다. 하나투어는 지난 2월에도 코로나19 의심증상자가 발생해 검사 결과를 기다리는 동안에도 곧바로 직원 전원을 귀가시키고 재택근무로 전환시킨 바 있다. 지난 8일 양성 판정을 받은 직원은 약 일주일 전부터 증상이 의심돼 재택근무를 해온 것으로 확인됐다. 하지만 하나투어는 바이러스 잠복기가 약 2주라는 점을 고려해 건물 전체를 소독하고 해당 직원과 밀접접촉자로 분류되는 직원들에게는 곧바로 코로나19 검진을 권고, 2주 간 재택근무 조치를 취했다. 하나투어는 “밀접 접촉자가 아니더라도 혹시 걱정스러운 부분이 있어 검사를 원하는 직원의 경우 회사에서 검진비용을 처리해주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 9일에는 한국여행업협회(KATA) 직원 한 명도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전날 의심증상이 나타나 검사를 받으러 갔지만 이 단계에서 신속하게 사내 정보공유가 이뤄지지 않고 이튿날 오후 늦게 확진 판정을 통보받은 뒤에야 부랴부랴 대응에 나서 방역 상 허점을 드러냈다. 초기에 내부 정보공유 및 대응이 이뤄지지 않아 일부 직원은 예정대로 외부 업무를 진행해 외부 n차 감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번 사태로 KATA 대부분의 직원은 22일까지 자가격리에 들어가 협회로서 원활한 업무를 수행하는 데도 큰 차질이 빚어지게 됐다.


질병관리본부의 방역 지침에 따르면 공동체 내 밀접 접촉이 일어나는 동일 부서나 공간에서 2~3명 이상의 유증상자가 발생하면 코로나19 검사를 받도록 안내하고 신고해야 한다. 하지만 한 명이라도 확진자가 발생하면 집단 감염과 n차 감염 위험에 노출되고 노약자나 임산부 등에게는 치명적인 상황을 초래할 수 있다. 또 건물 폐쇄 등 여파가 상당하기 때문에 초기 대응이 더욱 요구된다. 때문에 의심증상이 나타나면 즉각 회사에 공유하고 방역 관리 담당부서는 이를 모든 직원들에게 빠르게 전달해야 더 큰 피해를 예방할 수 있다. 특히 코로나19로 사람 간의 교류와 이동 등 여행에 대한 심리적 거리가 상당해진 만큼 여행을 다루는 사업체 안에서부터 강화된 안전 수칙을 실천하는 것이 향후 소비자 신뢰로도 이어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손고은 기자 koeun@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