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나라 여행] 강원일주 3일 中

야외 테라스 카페는 탁 트인 조망감이 물씬하다
야외 테라스 카페는 탁 트인 조망감이 물씬하다

뮤지엄 산(Museum SAN)을 잘 몰랐을 때는 이곳의 상징이나 다름없는 아치형 빨간 조형물만 주목했다. 그게 다가 아니었다. 웰컴센터부터 플라워가든, 워터가든, 뮤지엄 본관, 스톤가든, 제임스터렐관, 명상관까지 뮤지엄 산의 모든 구성 요소들은 주변의 자연과 어우러져 하나의 예술작품으로 다가왔다. SAN(산)은 Space(공간), Art(예술), Nature(자연)의 앞 자를 딴 이름이다. 그야말로 예술과 자연을 감상할 수 있는 공간이자, 그 자체로 온전한 산이기도 하다. 세계적인 건축가 안도 타다오(Ando Tadao)의 설계로 공사를 시작해 빛과 공간의 예술가 제임스 터렐(James Turrel)의 작품을 마지막으로 2013년 5월 개관했다. ‘소통을 위한 단절(Disconnect to connect)’을 슬로건으로 자연 속에서 건축과 예술의 조화를 이루고자 했다고 한다. 안도 타다오가 2005년 이곳 부지를 방문했을 때 다짐했다던 ‘도시의 번잡함에서 벗어난 아름다운 산과 자연으로 둘러싸인 아늑함’이 밀려왔다.

뮤지엄 산의 상징격인 워터가든의 빨간 조형물
뮤지엄 산의 상징격인 워터가든의 빨간 조형물

웰컴센터를 나와 플라워가든으로 들어서니 붉은 패랭이꽃밭 위에서 로봇 모양 같기도 하고 바람개비 같기도 한 빨간 조형물이 두 손을 벌렸다. 곧이어 180그루의 자작나무가 양옆에서 안내했다. 여름날 자작나무는 어디서든 싱그럽다. 워터가든은 아치형 빨간 조형물 덕분인지 사람들로 북적였다. 이곳에서 보니 뮤지엄 본관은 마치 물 위에 떠 있는 듯 호젓한 분위기가 물씬했다. 뮤지엄 본관의 종이갤러리(Paper Gallery)는 종이의 역사와 유물, 공예품을 전시하고 있는데, 한지의 본고장 원주와 잘 어울렸다. 매년 두 번의 기획전과 상설전이 열리는 청조갤러리는 차분하게 미술작품을 감상하기에 좋았다. 건물 안 통로는 미로 같기도 해서 살짝 길을 잃기도 했는데, 삼각형 하늘이 불쑥 나오기도 하고 햇볕이 벽에 작품을 그리기도 해 전혀 불편하지 않았다. 그 또한 작품으로 다가와 기꺼이 즐겼다. 야외의 스톤가든은 우리나라 고분을 모티브로 만들어졌다는데, 돌로 이뤄진 9개의 스톤마운드는 영락없이 고분 모양이었다. 겨울이면 곡선만 남긴 채 새하얀 눈으로 뒤덮여 그 또한 장관이라고! 


빛과 공간의 예술가인 제임스 터렐의 대표 작품 5개가 전시된 제임스터렐관, 그리고 안도 타다오가 뮤지엄 산 개관 5주년을 기념해 완성한 명상관까지 만났어야 뮤지엄 산의 진면목을 느낄 수 있었을 텐데, 다음 기회로 미뤘다. 언제든 몇 번이든 누구와 함께든 다시 올 가치는 충분하므로 조바심은 느껴지지 않았다.

 

글·사진 김선주 기자 vagrant@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