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숙박 할인쿠폰 재개 건의에 사업 취소 가능성 시사
KATA 해외 입출국자 2주 의무자가격리 조치 완화 요청
코로나 3밀 해당하는 영화·공연과의 형평성 문제도 제기

한국관광협회중앙회(KTA)와 한국여행업협회(KATA)가 성명서를 통해 여행업계의 절박함을 호소하고, 국내여행·숙박 할인 사업 재개와 해외 입출국자에 대한 자가격리 조치 완화 등을 강력히 요구했지만 주무 부처인 문화체육관광부는 끝내 외면했다. 


KTA는 3만3,000여개 관광사업체 존폐 위기, 30만 종사자 및 가족의 불안정한 생계, 관련학과 졸업생의 취업난 등을 호소하며 정부 유관 기관에 ‘숙박-여행’ 할인권, 근로자 휴가지원 등의 국내관광 활성화 지원 사업을 재개해 줄 것을 지난 20일 건의했다. KTA 윤영호 회장은 “국내여행이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상향조치에 영향을 주지 않았음에도 소비할인쿠폰 재개 대상에서 제외된 것에 실망을 금할 수 없다”며 “지역경제 회복 등을 위해 사업 재개가 조속히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KATA도 같은 날 협회 회장단 명의의 성명서로 고사 위기에 처한 여행업계를 위해 획기적인 정부지원과 해외 입출국자 14일 의무 자가격리 조치 완화를 촉구했다. 성명서에는 ‘국민들은 마스크 착용을 통해 지하철, 버스, 항공기 등 다양한 교통수단을 안전하게 이용하고, 일상생활을 이어가고 있다. 정부의 방역 수칙을 존중하며, 해외 입출국자에 대한 14일 자가격리 완화 방안을 만들어 달라. 여행업계도 안전한 여행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내용이 담겼다. '해외 각국은 입출국자 자가격리 조치 완화를 시작했으며, 언제까지 문을 닫고 살 수는 없다'고도 강조했다.


이러한 울부짖음도 소용없었다. 성명서가 나온 이튿날 문화체육관광부는 여행 자제 기조를 더욱 확고히 하며 업계를 침울하게 만들었다. 문관부는 가을여행주간 대신 안전여행 캠페인을 실시하고,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숙박 할인, 국내여행산품 선결제 할인 지원사업 등이 취소될 수 있다고 지난 21일 밝혔다. 밀폐·밀접·밀집 3밀과 정면으로 배척되는 영화·공연 할인쿠폰 사업은 재개하면서 여행·숙박은 제외한 것을 두고 형평성 문제를 제기했던 여행업계로서는 더욱 힘이 빠질 수밖에 없었다. 또 어려운 관광업계를 위해 마련했다는 관광기금 400억원 특별융자도 수혜 기업이 한정적이라는 점에서 실효성에 강한 의문을 제기했다.


한 여행업계 관계자는 “문재인 대통령이 3월에 ‘유례없는 비상상황에 대책도 전례가 없어야 한다’고 언급했는데 관광업계에 대해선 아닌 것 같다”며 “가장 힘든 시기에 뚜렷한 지원방안 없이 가장 쉬운 대응책인 여행 자제만을 외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방역을 우선해야 하는 건 맞지만, 이미 국민들은 방역 수칙을 지키며 활발하게 여행을 하고 있다”며 “지금이라도 할인 쿠폰 발행량 및 사용 시기 조정 등의 대책을 마련해 여행객 분산과 업계 활력 제고 효과를 모두 잡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성균 기자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