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회·단체 연대해 대정부 호소·건의 추진
여행지원에 미온적인 정부 태도에 임계점
사업체 대상 지원 등 현실적 지원책 요구

존폐 기로에 놓인 여행업계가 생존을 위한 ‘액션’에 돌입한다. 협회·단체를 중심으로 연대해 정부에 절박함을 알리고, 관광사업체의 목소리를 결집해 현실적인 지원을 요구한다. 여행업 지원에 미온적인 정부 태도도 이런 움직임에 불을 지폈다.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 완화 이후 정부가 여행과 숙박 부문을 제외하고 소비 진작책을 실시하기로 하자 한국여행업협회(KATA)와 한국관광협회중앙회(KTA)는 지난 20일 각각 성명서를 발표, 국내여행·숙박 할인사업을 재개하고 출입국자에 대한 자가격리 조치를 완화해 줄 것 등을 강력히 요구했다. KTA는 이날 성명서를 통해 3만3,000여개 관광사업체 존폐 위기, 30만 종사자 및 가족의 불안정한 생계, 관련 학과 졸업생의 취업난 등을 호소하고, 숙박·여행 할인사업, 근로자 휴가지원 등의 국내관광 활성화 지원 사업을 재개해 줄 것을 건의했다. KATA도 회장단 명의의 성명서로 고사 위기에 처한 여행업계를 위해 획기적인 정부 지원과 출입국자 14일 의무 자가격리 완화 조치가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해외 각국은 이미 출입국자 자가격리 조치를 완화하기 시작했으며, 우리도 계속 문을 닫고 살 수는 없다는 점도 강조했다. 여행업계도 안전한 여행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의지도 빠뜨리지 않았다.


주무 부처인 문화체육관광부는 여행업계의 절박한 호소에 부응하기는커녕 오히려 외면했다. 성명서가 나온 이튿날 여행 자제 기조를 더욱 확고히 유지하겠다는 의지를 밝혀 업계를 침울하게 만들었다. 가을여행주간 대신 안전여행 캠페인을 실시할 것이며,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여행·숙박 할인 지원 사업 등이 아예 취소될 수 있다고도 밝혔다. 정부가 밀폐·밀접·밀집 3밀 회피 원칙과 충돌 소지가 큰 영화·공연 할인쿠폰 사업은 재개하면서 여행·숙박은 제외한 것을 두고 형평성 문제를 제기했던 여행업계로서는 주무 부처의 싸늘한 입장에 분노할 수밖에 없었다. 어려운 관광업계를 위해 마련했다는 관광기금 400억원 특별융자를 두고도 “융자 받을 여력도 없고, 수혜 기업도 한정적인 대책으로 생색만 냈다”며 실효성에 강한 의문을 제기했다.


보다 못한 협회·단체들도 모처럼 한 뜻으로 연대를 모색하고 나섰다. 전국 시도관광협회 사무국장단은 지난 22일 대전에서 회의를 열고, KTA를 중심으로 모든 지역별·업종별 관광협회가 연대해 여행·관광산업이 처한 전대미문의 위기상황을 알리고, 종합적인 지원을 건의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전국 17개 지역별관광협회들이 모두 동참 의사를 밝혔고, KATA·호텔업협회·MICE협회 등 업종별 협회들도 모두 같은 처지인 만큼 동참하지 않을 이유가 없어 추진될 가능성이 높다. 이르면 이번 주에 협회·단체 연대 서명을 통해 대정부 호소문을 발표하고, 각 협회별 회원사 결집 등을 통한 후속 활동에 돌입할 전망이다. 그동안 구심점 없이 겉돌았던 여행·관광업계가 한 목소리를 내고 함께 움직인다는 점에서 의미가 높다는 평가다.    


한 협회 관계자는 “그동안 정부 지원은 직원 고용유지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지만, 벼랑 끝에 내몰린 사업체를 직접 지원하지 않는다면 대부분 올해를 넘기기 힘들 것”이라며 “여행, 숙박, MICE, 관광식당, 면세점, 관광편의시설 등 모든 관광사업체를 대상으로 한 목소리로 종합적인 대책을 모색하자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김선주 기자 vagrant@traveltimes.co.kr
이성균 기자 sage@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