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국회의원과 장관에게 건의문 전달 … 사업체 직접 지원 등 실질적 대책 요구

코로나19 위기 발발 이후 처음으로 여행업계가 한 목소리를 낸다. 협회·단체가 결집해 건의사항을 도출, 이를 정부와 국회에 전달하고 각 협회별로 후속 활동을 전개한다.  (본지 10월26일자 참조)


한국관광협회중앙회(KTA)는 2일 오후 2시부터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열리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관광산업과 관광교육 패러다임의 대전환 심포지엄’ 자리에서 행사 주최측 여야 국회의원(박정 의원, 이병훈 의원, 최형두 의원)과 문화체육관광부 박양우 장관에게 건의문을 전달하고, 절체절명의 위기에 처한 여행업계에 대한 실질적인 지원과 생존 대책 마련을 호소할 예정이다. KTA를 필두로 서울시관광협회(STA) 등 17개 지역별관광협회, 한국여행업협회(KATA) 등 13개 업종별관광협회, KTA 산하 5개 업종별위원회가 참여했다. 건의문 도출을 위해 지역별관광협회 사무국장 회의(10월20일)와 업종별관광협회 사무국장 회의(10월27일)를 연 데 이어 10월29일 현재, 지역별관광협회 회장단 화상회의(10월30일)도 앞두고 있다. 


여행·호텔·MICE·PCO·카지노·면세점·유원시설·관광식당 등 관광진흥법 상의 모든 관광사업체 단체가 참여한 만큼 최종 건의문은 포괄적인 수준에서 여행산업 생태계 유지를 위한 근본적인 대책을 호소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을 전망이다. ‘인·아웃바운드 5,000만명, 국내관광 1억명 시대를 연 관광산업 생태계가 붕괴되고 있으며, 정부의 직접 지원이 없다면 연쇄 폐업과 대량 실직 사태를 피할 수 없다’는 점을 강조하고 ▲코로나19 종식 때까지 특별고용유지지원업종 지정 및 지속 지원 ▲관광사업체에 대한 직접 지원 강화 ▲방역조치 단계별 국내여행 활성화 정책 ▲재산세 감면 등 세제상 지원 ▲2021년도 관광 부문 정부 예산 지원 확대 등의 요청사항을 담을 전망이다. 모든 관광사업 업종에 대한 특별고용유지지원업종 지정, 유·무급 휴직자에 대한 사업주 4대 보험료 지원, 국내여행 소비지출 비용에 대한 연말정산 소득공제, 임대료 등 최소한의 고정운영비 지원 등 세부적인 요구사항도 다수 거론됐다.


이날 건의문 전달을 신호탄으로 각 협회 차원의 후속 활동도 본격화될 전망이다.

 

김선주 기자 vagrant@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