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체여행 버스당 최대 20명까지만 허용
"30인은 돼야 겨우 수익인데" 업계 분통
현실 고려해 허용인원 상향 등 개선해야

한국여행업협회(KATA)는 11월3일 국내여행 상품 조기예약 할인 지원사업 참가 여행사에게 기존 20인 초과 운영 상품에 대해서 최대 인원 20인으로 상품 정보를 수정하라고 안내했다. 해당 내용은 사업 공식 홈페이지인 투어비스에도 공지됐다 / 투어비스 캡처
한국여행업협회(KATA)는 11월3일 국내여행 상품 조기예약 할인 지원사업 참가 여행사에게 기존 20인 초과 운영 상품에 대해서 최대 인원 20인으로 상품 정보를 수정하라고 안내했다. 해당 내용은 사업 공식 홈페이지인 투어비스에도 공지됐다 / 투어비스 캡처

우여곡절 끝에 10월30일 닻을 올린 국내여행 상품 조기예약 할인 지원사업이 시행 5일 만에 ‘인원 제한’이라는 암초에 부딪혔다. 


한국여행업협회(KATA)는 11월3일 사업 참여 여행사에 ‘코로나19 감염 확산 방지 등 상품 운영 관련 안내’라는 제목으로 새로운 공지사항을 전달했다. 코로나19 감염 확산 방지를 위해 정부 방침에 따라 단체여행(버스 이용) 시 20인을 초과하지 않도록 상품 운영에 주의하라는 게 골자다. 이에 따라 기존 20인 초과 운영 상품에 대해서 최대 인원 20인으로 상품 정보를 수정해 판매하라고 안내했다. 


여행사들은 즉각 반발했다. 최소 30인을 기준으로 삼아 수지분석을 하고 상품 가격을 책정했기 때문이다. A여행사 대표는 지난 3일 “당장 이번주말에 출발하는 단체만 해도 평균 27명으로 예약돼 있는데, 갑자기 여행 인원을 조정하라고 해 분통이 터진다”며 “최소 30명은 태워야 이익이 나오는데 이번 조치로 버스를 추가 투입하거나 인원을 줄인 채 운영할 수밖에 없게 돼 상품을 팔고도 손해를 입게 생겼다”고 설명했다. 이어 “일반 상품에 예약한 고객도 정부 사업 활성화에 힘을 더하기 위해 예약 변경까지 유도해서 모객했는데 그야말로 정부한테 뒤통수를 맞은 격”이라고 토로했다. 


업계는 이번 지침이 형평성에서도 어긋난다고 강하게 지적했다. 지하철, 고속버스·철도, 항공까지 어떠한 교통수단 운영에도 인원 제한을 두지 않으면서 이번 사업에만 20명 이하라는 기준을 들이댔기 때문이다. 또 45인승 버스(최대 20명으로 제한)와 28인승 리무진(최대 15명으로 제한)의 버스 크기와 공간은 같은데 단순히 최대탑승 인원을 기준으로 허용 인원을 차등화한 것도 탁상행정이라고 꼬집었다. 한 여행업계 관계자는 “지금까지 버스를 이용한 국내 단체여행에서 감염 사례가 나오지 않은 것은 물론 여행사들이 더욱 철저하게 방역 지침을 준수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지나친 조치인 것 같다”며 “사업 전에 이러한 사항에 대해 현장과 충분히 소통했다면 여행사도 처음부터 이에 맞춰 상품을 구성했을 것”이라고 아쉬움을 전했다. 이어 “여행사 지원사업이 오히려 여행사의 발목을 잡고 수익을 악화시키는 일이 되지 않도록 정부와 문화체육관광부가 개선책을 모색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업계의 불만에 대해 문화체육관광부 관계자는 지난 4일 본지와의 통화에서 “집단 감염 우려에 지원사업 시행 자체를 걱정하는 국민이 많고, 방역 당국에 민원전화도 많이 들어온다”며 “이러한 상황에서 사업 진행 자체가 중요하니 업계에 양해를 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올해 내로 사업 예산을 다 쓸 수 없을 것 같아 내년까지 사업을 연장할 수 있도록 정부와 논의하고 있다”며 “지금 당장 여행사의 어려움을 충분히 아는 만큼 사업을 잘 유지하고, 나은 방향으로 이끌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문화체육관광부는 코로나19 상황과 사업 진행 상황을 고려해 상품당 수용 인원은 조정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성균 기자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