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관광공사, 음식점 종합 매뉴얼 발간
위생수칙, 자가진단표 등 실질적 방안 수록

한국관광공사가 위생과 안전, 고객응대 서비스에 관한 지침서인 ‘음식점 종합매뉴얼’을 발간했다 / 한국관광공사
한국관광공사가 위생과 안전, 고객응대 서비스에 관한 지침서인 ‘음식점 종합매뉴얼’을 발간했다 /한국관광공사

코로나 시대에 식당은 어떻게 운영해야할까? 한국관광공사가 ‘음식점 종합매뉴얼’을 발간해 속 시원한 해답을 제공한다. 


한국관광공사는 계속되는 코로나19로 인해 위생·안전의 중요성이 더욱 높아짐에 따라 현장 외식업계 종사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위생과 안전, 고객응대 서비스에 관한 지침서인 ‘음식점 종합매뉴얼’을 최근 발간했다. 총 49쪽으로 제작된 매뉴얼에서는 코로나19 생활방역수칙 및 식약처 음식점 위생등급 기준에 기초해 식당들이 지켜야 할 위생·안전 필수 수칙을 제시하고 있다. 특히 한국관광공사는 코로나19로 인해 새롭게 생긴 위생·안전 이슈와 고객 응대의 어려움을 해소시키기 위해 사전에 다각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현장의 의견을 받아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내용을 다루는 데 초점을 뒀다고 설명했다. 


국내외 관광객을 맞이하는 서비스 예절과 기초 외국어(영어·중국어·일본어) 표현도 마련했다. 이밖에 외식업계 종사자가 수시로 상태를 점검할 수 있는 자가진단표를 부록에 수록했고, 배포 시에는 소비자가 음식점의 매뉴얼 준수 여부를 체크할 수 있는 점검표 및 매뉴얼 인포그래픽 포스터 2종도 함께 제공된다. 매뉴얼은 한국관광공사 음식관광 누리집(www.foodtrip.or.kr)에서 열람할 수 있으며, 이메일(foodtrip@knto.or.kr)로 업체명과 주소를 기재해 보내면 무료로 받아볼 수 있다.


한국관광공사 류한순 음식쇼핑기반팀장은 “제작된 매뉴얼은 지역관광거점도시인 안동과 강릉의 음식점 400개 업소에 시범적으로 우선 배포하고 향후 배포지역을 확대할 계획”이라며 “내년에는 유관부처와 공동으로 음식문화 개선 캠페인도 펼칠 예정”이라고 밝혔다.

 

곽서희 기자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