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관부-국토부, 항공·관광 회복 전략 토론회
항공 재개 위해 표준화된 건강 증명서 필요
항공여행에서 개개인의 방역수칙 준수 중요

국토교통부와 문화체육관광부가 ‘2020 항공·관광 회복 전략 토론회’를 개최하고, 코로나19로 침체된 항공-관광산업 회복방안을 논의했다. 사진은 축사 중인 국토부 김현미 장관 / 세미나 화면 캡처
국토교통부와 문화체육관광부가 ‘2020 항공·관광 회복 전략 토론회’를 개최하고, 코로나19로 침체된 항공-관광산업 회복방안을 논의했다. 사진은 축사 중인 국토부 김현미 장관 / 세미나 화면 캡처

 

12월 말쯤이면 우리나라의 트래블버블 체결 정책의 윤곽이 나올 전망이다. 


문화체육관광부와 국토교통부가 8일 개최한 ‘항공·관광 회복 전략 토론회 : 코로나19 시대에 대응하는 항공회복을 위한 항공안전 세미나’에서 국토교통부 황성필 사무관은 항공산업 회복을 위한 노력 사례를 소개하면서 “트래블버블을 어떤 국가와 어떤 방식으로 체결할지 기준을 세우는 것이 우선”이라며 “세부사항은 지금 검토 중인 단계로 12월 말쯤이면 윤곽이 잡힐 것”이라고 전했다. 이와 함께 면세쇼핑이 가능한 무착륙 국제관광비행 사례도 설명했다.

 

대한항공의 경우, 증가하고 있는 화물 수요 공략을 통한 위기 극복 의지를 밝혔다. 대한항공 화물사업본부 정진우 차장은 “여객기를 화물전용기로 전환해 3월 35기에서 11월 650기까지 확대했다”며 “줄어든 여객 매출을 화물로 상쇄해 전년대비 50% 수준의 매출을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백신 운송 등의 방안을 포함해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국토교통부와 문화체육관광부가 ‘2020 항공·관광 회복 전략 토론회’를 개최하고, 코로나19로 침체된 항공-관광산업 회복방안을 논의했다. / 세미나 화면 캡처
국토교통부와 문화체육관광부가 ‘2020 항공·관광 회복 전략 토론회’를 개최하고, 코로나19로 침체된 항공-관광산업 회복방안을 논의했다. / 세미나 화면 캡처

 

이날 온라인 세미나에서는 항공 재개를 위해 국가별 코로나19 상황에 맞춰 입국제한 조치를 차등화하고, 표준화된 건강 증명서를 마련해야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신속한 항원 검사를 도입해 출·입국 절차 및 시간을 단축해야한다는 주장과 무엇보다 개인의 방역 수칙 준수가 중요하다는 지적도 있었다. 국토부 김현미 장관은 축사를 통해 “항공수요 회복이 불투명한 상황 속에서 위기에 공동대응하기 위해서는 국가 및 국제기구 간 소통과 협력이 필요하다”며 “대한민국은 앞으로도 균등한 항공정책을 추구하는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의 ‘No Country Left Behind'에 적극 동참하겠다”고 말했다.


표준화된 건강 증명서의 필요성도 제기됐다. 각국이 협력해 신뢰할 수 있는 건강 증명서를 발급한다면 보다 빨리 인적 교류의 물꼬를 틀 수 있을 것이라는 의견이다. 국제항공운송협회(IATA) 비누프 고엘 아태지역본부 본부장은 “WHO는 코로나 무증상자에 대해 여행 자제를 권고하지 않는다”며 정부·항공사·검사기관 등이 연계해 건강 정보를 공유하는 IATA의 면역여권 ‘트래블 패스’를 소개하기도 했다. 서울대 보건대학원 권순만 교수는 “모든 국가를 대상으로 같은 입국 제한조치를 취할 것이 아니라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차등적으로 인적교류를 재개해야 한다”고 말했다.

 
탑승객의 역할도 중요하게 손꼽혔다. 기내에서는 위에서 아래로 수시로 공기를 순환시키기 때문에 마스크만 철저히 착용한다면 감염 위험성은 현저히 낮다. 항공안전재단 하산 샤히디 대표는 “국가·국제기구·항공사들이 안전한 항공을 위해 방역 기술을 연구하고 가이드라인을 만들고 있지만 항공 생태계에서는 승객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증상이 있을 경우에는 여행하지 않고, 이동 중에 개인위생을 철저히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PCR 검사보다 신속한 항원 검사를 도입해 효율성을 높이자는 제안도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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