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관광공사 ‘코로나19 전후 제주관광 트렌드 분석’ 발표
성산·애월 등 인기 여전, 쿠킹클래스 등 개별 활동 관심↑

코로나19가 제주도 여행 풍경을 바꿔 놓았다. 그중에서도 캠핑, 오름, 서핑 등 야외활동에 대한 관심이 부쩍 늘어난 것으로 확인됐다.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관광공사는 ‘코로나19 전후 제주관광 트렌드 분석’ 결과를 지난 14일 발표했다. 해당 연구에 사용된 분석자료는 2019년 1월부터 2020년 11월까지의 소셜 미디어(블로그·카페·유튜브·트립어드바이저 등) 글과 댓글 12만6,989건이다. 

코로나19로 오름, 트레킹에 대한 관심이 크게 늘어났다 / 제주관광공사
코로나19로 오름, 트레킹에 대한 관심이 크게 늘어났다 / 제주관광공사

코로나19 전후 제주여행 키워드 변화 분석 결과, 코로나19 이후 캠핑, 오름에 대한 언급량이 증가했으며, 차박부터 카라반, 캠핑장, 캠핑카, 오토캠핑까지 야외활동 관련 키워드도 많아졌다. 특히 안전한 야외에서 나홀로 즐기는 캠핑이 급부상했다. 언급량을 보면, 캠핑 종류는 백패킹, 차박, 오토캠핑 순으로 많았으며, 동반자 유형은 홀로 캠핑, 커플 캠핑, 친구와 캠핑이 상위권을 차지했다. 인기 캠핑 장소로는 금능해수욕장, 우도, 비양도, 협재해수욕장, 함덕해수욕장 등이 꼽혔다.


목적지별로는 코로나19 이후에도 전통적인 인기 지역인 성산읍, 구좌읍, 안덕면, 애월읍 관련 언급량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성산·구좌·조천 지역과 관련해서는 자연경관 감상과 서핑, 패들보드, 스쿠버다이빙 등 소수 인원으로 즐기는 액티비티 활동이 주목받았으며, 힐림 캠프닉(Camping+Picnic), 힐링 숲 등 쉼 관련 여행이 트렌드였다. 


또 카페 여행에 대한 관심이 상당했다. 안덕·한경 지역에서는 자연경관과 꽃구경, 카페 등의 언급이 많았는데, 뷰가 좋은 자연주의 콘셉트 카페를 많이 찾았다. 애월·한림 지역에서도 유명 카페와 체험 활동 등의 키워드가 눈에 띄었으며, 베이킹·쿠킹 클래스 검색도 늘어났다. 


제주관광공사는 인기 여행지역의 관심은 여전하나, 해당 지역에서의 활동은 개별적인 체험을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제주관광공사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야외활동에 대한 호기심은 꾸준히 커질 것으로 보인다”며 “공사는 이번 조사를 바탕으로 관광 콘텐츠 발굴, 마케팅 전략 수립에 전략적인 시사점을 제안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야외활동에 대한 관심이 늘면서 캠핑을 선호하는 여행객도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 제주관광공사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야외활동에 대한 관심이 늘면서 캠핑을 선호하는 여행객도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 제주관광공사

이성균 기자 sage@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