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키워드 '줌 아웃‧WFP‧도시 너머로 여행'
야외활동 즐기고 휴양지에서 일과 휴가 병행

2021년에는 도시 여행이 사라질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19 영향에 따른 변화로 한적한 소도시로 떠나는 여행과 차박, 글램핑 등 야외활동 중심의 여행, 일상 공간을 벗어난 워케이션 등이 주류가 될 전망이다.

이 같은 여행 트렌드는 스카이스캐너가 최근 발표한 ‘2021 여행 트렌드’ 자료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번 보고서는 스카이스캐너의 글로벌 캠페인 ‘2021 여행 : 트렌드와 인기 여행지 (Travel in 2021: Our top trends and destinations)’의 일환으로써 소비자 데이터, 글로벌 여행자 대상 특별 설문조사 결과, 업계 전문가들의 심층 인사이트 등을 분석한 내용을 기반으로 작성됐다. 

해당 자료에 따르면 2021년 여행의 주요 키워드는 ▲줌 아웃(Zooming Out) ▲WFP(Working From Paradise) ▲재생 여행 (Regenerative Travel) ▲도시 너머로 여행(Beyond the City) ▲클래식은 영원하다(Don't Forget the Classics) 등이 있다.

 

코로나19 영향으로 올해도 붐비지 않는 자연에서의 야외활동이나 소도시가 여행 주류를 이룰 전망이다 / 스카이스캐너
코로나19 영향으로 올해도 붐비지 않는 자연에서의 야외활동이나 소도시가 여행 주류를 이룰 전망이다 / 스카이스캐너

먼저 ‘줌 아웃’은 자연에서 한적하게 즐기는 언택트 여행에 대한 관심이 계속될 것으로 예측한 트렌드다. 최근 국내에서 비대면 야외활동이 대세인 가운데 인적이 드문 자연 경관 중심의 장소로 차박, 글램핑 등을 떠나는 모습도 줌 아웃의 대표적인 사례다. 붐비는 도심에서 잠시 벗어나 근교로 떠나는 ‘도시 너머로 여행’에 대한 관심도 증가할 것으로 분석됐다. 

재택근무가 늘어나며 몰디브와 같은 휴양지에서 일과 휴가를 보내는 이들도 많아질 전망이다 / 스카이스캐너
재택근무가 늘어나며 몰디브와 같은 휴양지에서 일과 휴가를 보내는 이들도 많아질 전망이다 / 스카이스캐너

파라다이스에서 일하는 것을 뜻하는 ‘WFP (Working From Paradise)’도 코로나19 시대에 새롭게 주목받는 여행이다. 지난해 호텔로 출근하는 이른바 '워케이션(일+휴가, Work+Vacation)'이 유행처럼 번졌는데, 스카이스캐너는 전 세계적으로 재택근무가 확산됨에 따라 몰디브처럼 아름다운 휴양지에서 근무하는 직장인들이 점차 늘어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한, 지난해 큰 타격을 입은 관광산업 활성화에 기여할 여행 ‘재생 여행’도 주요 트렌드다. 현지인이 운영하는 숙소∙식당을 이용함으로써 지역경제 회복에 힘을 보태는 것을 의미하며, 대표 여행지로는 관광업 의존도가 높은 자메이카 등이 꼽혔다.

코로나19 사태를 비롯해 많은 변화가 있었지만 오래전부터 글로벌 여행객들에게 사랑받는 명소들의 인기는 계속될 것임을 의미하는 ‘클래식은 영원하다’도 주목할 키워드로 꼽혔다. 대표 여행지로는 미국 뉴욕과 이비자∙마요르카∙메노르카 섬 등이 위치한 스페인 발레아레스 제도가 있다.

스카이스캐너 조 매클린톡(Jo McClintock) 글로벌 마케팅 선임 디렉터는 “2021년 여행의 변화를 예측한 트렌드 발표는 여행을 사랑하는 이들에게 팬데믹으로 잠시나마 멀리해야 했던 여행이 주는 즐거움을 상기시키고, 앞으로의 여행에 대한 기대와 희망을 불어넣기 위해 마련됐다”라고 말했다.

 

손고은 기자 koeun@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