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여행협동조합 등 1월25일 국회서 첫 시위
최저 생계비·일자리 제공 등 직접적 지원 필요

우리여행협동조합과 중소여행협력단, 한국공정여행업협회, 소상공인연합회가 25일 10시 국회 앞에서 ‘중소여행사의 생존권 보장 및 여행업 활성화 지원요청’ 시위를 진행했다 / 이은지 기자
우리여행협동조합과 중소여행협력단, 한국공정여행업협회, 소상공인연합회가 25일 10시 국회 앞에서 ‘중소여행사의 생존권 보장 및 여행업 활성화 지원요청’ 시위를 진행했다 / 이은지 기자

1년 간 지속된 매출 제로 상태에 벼랑 끝으로 내몰린 여행업계가 목소리를 냈다. 여행업은 사실상 영업제한 업종임에도 불구하고 번번히 정부의 지원책에서 소외돼왔다. 중소여행사 대표들은 택배, 건설현장 노동을 전전하며 생계를 유지하고 있지만, 그마저도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이에 중소여행사 대표들이 모여 생존권 보장을 촉구했다. 

우리여행협동조합과 중소여행협력단, 한국공정여행업협회, 소상공인연합회가 25일 국회 앞에서 ‘중소여행사의 생존권 보장 및 여행업 활성화 지원요청’ 시위를 진행했다. 여행업은 코로나19 국내 확진자가 발생한 이후 1년 간 매출 ‘제로’ 상태다. 하지만 정부는 3차 재난지원금에서 중소여행사에 집합금지 업종의 1/3 수준인 100만원만을 지급하고 있다. 사지에 몰린 중소여행사 대표들은 “정부의 방역 지침에 충실하게 따랐지만 돌아온 건 외면 뿐”이라며 거리로 나섰다. 

이날 시위에서는 ▲14일 자가격리 완화 및 격리에 따른 손실 보상 ▲트래블버블 조속 추진 ▲중소여행사 사업주 직접 지원 ▲관광개발기금 무담보 신용대출 확대 및 대출조건 완화 ▲여행업 세금 납부 유예 및 감면 ▲여행업 특별지원업종지정 기간 연장 등을 촉구했다. 더불어 여행인솔자, 여행가이드 여행업종사자 가족을 포함한 100만여명의 생존권을 보장하고 대책을 마련할 것을 요구했다.

여행업 생태계 유지를 위해서는 최저 생계비 지급 및 일자리 제공이 무엇보다 시급하다는 의견이다. 사업주들은 매출이 전무한 상황에서도 직원 고용유지지원금 10%, 4대보험, 임대료 등을 부담해야만 했다. 대출에 이어 택배, 공사현장 노동을 하며 버텨왔지만 그마저도 임계점에 다다랐고, 중소여행사 사업주 대부분이 50대 이상으로 일자리를 구하기도 어려운 실정이다. 피켓 시위에 참여한 한 중소여행사 대표는 “회사가 살아야 직원들도 살 수 있다”며 “생계 및 사업체 유지를 위한 최소한의 지원이라도 간절하다”고 말했다. 이어 “매출은 0원인데 등록면허세 등 세금은 내야한다니 사업주 입장에서는 피눈물이 난다”며 여행업 세금 유예 및 감면도 요구했다. 

이날 현장을 찾은 국민의 힘 김승수 국회의원은 “여행업 대표들이 지난 11월 트래블버블 추진 및 격리기간 단축을 건의했지만 여전히 여행업 지원은 후순위”라며 “한계상황에 다다른 여행업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여행업계에서 원한다면 신임 문관부 장관과 만나 건의할 수 있는 기회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맞춤 지원의 필요성도 지적됐다. 소상공인연합회 권혁환 총무위원장은 “모든 소상공인이 어렵지만 여행사들은 힘듦을 넘어 생존권마저 위협을 받고 있다”며 “정부가 핀셋 지원책을 마련해줘야 여행업 종사자들이 살아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시위는 25일 10시부터 서울 국회의사당, 부산시청, 광주시의회 3곳에서 동시에 진행됐다. 1월26일부터 2월5일까지 매일 10시부터 4시간 동안 릴레이피켓 시위를 이어나갈 예정이다. 

 

중소여행협력단 김봉수 부단장
중소여행협력단 김봉수 부단장

▶Mini Speech
"현실적인 보상과 납득할 수 있는 대책을 바란다"
중소여행협력단 김봉수 부단장

중소여행협력단은 전국 1,400여 중소여행사 종사자들이 교류하는 협력체다. 이창광 단장을 대신에 호소하고자 한다. 중소여행사들은 묵묵히 정부의 방침에 따라왔지만 회사의 존립은 물론 가족의 생계까지 위협받고 있다. 여행업은 정부의 여행자제 권고, 자가격리 조치로 1년 째 강제 영업정지 상태다. 그럼에도 여행업은 집합금지 업종이 아니라는 이유로 100만원 지급이 전부였다. 여행업이 집합금지 업종이 아니라면 정상업종인가? 사업주들은 대리운전, 공공근로, 택배 등의 알바 시급으로 가족의 생계는 물론 회사까지 유지해야한다. 현재 임대보증금을 다 까먹고 조기퇴실 당해 재택근무를 하고 있다. 6개월 간 고용유지지원금을 받아 휴·폐업도 불가능한 상황으로, 수년 간 고생한 직원들을 위해 유급휴직을 진행하고 있다. 대출과 아르바이트로 버텨온 중소여행사 대표들은 이제 신용불량자로 전락할 위기에 놓여있다. 여행사의 입장을 공감하고, 보다 현실적인 영업 피해 보상과 납득 가능한 대책을 바란다. 

 

억센여행사 이순향 대표
억센여행사 이순향 대표

▶Mini Speech
"정부 지침 따랐지만 돌아온 건 찬밥 대우"
억센여행사 이순향 대표 

25년 간 여행업에 몸 담아온 한 여행사 대표를 대신해 전한다. 여행업은 지난 1년 간 코로나19로 인해 가장 큰 피해를 본 업종이다. ‘조금만 지나면 괜찮겠지’라는 희망을 가지고 보험을 깨고, 대출을 받아가며 버텨왔다. 하지만 정부의 정책은 여행사 대표에게는 감언이설일 뿐이었다. 1월 특별업종으로 지정됐지만, 타업종과 비교했을 때 형평성 있는 지원이 이뤄지지 않았다. 정부의 지침을 준수하고 세금을 성실히 납부했지만 돌아온 건 찬밥 대우였다. 1년 간 대출금도 바닥나고, 택배와 건설현장을 전전하며 하루하루 버티고 있다. 서울에서 평택 공사현장으로 내려와 일을 하고 있지만, 3월이면 다시 일자리를 찾아나서야 한다. 코로나19 상황이 진정될 때까지 정부 차원에서 여행업계 일자리를 책임져주기를 바란다. 최저 생계비 지원도 받지 못하니 ‘버림받은 국민인가’라는 생각까지 든다. 2월5일까지 이어지는 여행사 대표들의 피켓 시위가 정책으로 수렴되길 간곡히 요청한다. 

 

이은지 기자 even@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