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메니, 여러 OTA에 등록된 요금 한눈에 확인
타사와 가격 비교 및 변동 추이 실시간 조회 가능

 

상품 가격은 수요와 공급에 따라 결정된다. 뿐만 아니라 재고, 품질, 유효기간, 경쟁사 상품 등 가격을 결정할 때 고려해야할 요소들은 갈수록 다양해지고 있다. 호텔도 마찬가지다. 철저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가격을 결정해야 최적화된 수익을 낼 수 있다.

호텔들이 효과적으로 가격을 비교하고 가격을 결정할 수 있도록 돕는 데이터메니티(Datamenity)가 등장했다. 데이터메니티는 정보를 뜻하는 데이터(Data)와 생활 편의시설을 의미하는 호텔 용어 어메니티(Amenity)의 합성어로 호텔에 특화된 RM(Revenue Management) 서비스다. 

 

데이터메니티는 정보를 뜻하는 데이터(Data)와 생활 편의시설을 의미하는 호텔 용어 어메니티(Amenity)의 합성어로 호텔에 특화된 RM 서비스를 제공한다 / 히어로웍스

데이터메니티는 빅데이터를 이용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주)히어로웍스가 새롭게 론칭한 서비스로, 호텔들이 적절한 가격을 결정할 수 있도록 돕겠다는 취지로 탄생했다. OTA(Online Travel Agency) 플랫폼을 통한 예약이 늘어나고, 더불어 수많은 플랫폼 별로 가격 관리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기 때문이다. 데이터메니티에서는 이처럼 여러 플랫폼에 등록된 평균 호텔 가격 대비 자사 호텔의 적정 가격을 점검하고 책정하는 기능을 사용할 수 있고, 요금 변동 추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프로모션이나 이벤트 기획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수많은 플랫폼들에 등록된 리뷰도 한번에 조회가 가능하다. 

히어로웍스 이창주 대표는 "사이트별로 객실, 기간 등 조회 범위를 관리자가 직접 설정할 수 있다"며 "데이터메니티가 호텔들의 수익 증대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손고은 기자 koeun@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