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관광 회복 위한 특별전담반 공식 출범
3일 첫 회의서 트래블 버블 추진안 등 논의

국제관광시장 회복을 준비하기 위한 특별전담반(TF)이 공식 출범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지난 3일 인천국제공항 제2합동청사 회의실에서 ‘국제관광시장 회복 준비를 위한 특별전담반’을 구성하고 첫 회의를 개최했다. 특별전담반은 문관부와 관계 기관, 관광업계, 전문가 등으로 구성됐으며, 매달 1~2회 코로나19로 심각한 피해를 입은 관광업계와 국제관광시장 회복을 위한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이날 첫 회의에는 문관부 황희 장관을 비롯해 한국관광협회중앙회·한국여행업협회·한국호텔업협회 등 관광업계, 국토교통부·인천국제공항공사·대한항공 등 항공 관계자, 관광‧의료 전문가가 참석했다.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은 ‘코로나19 이후 국제관광 재개 동향과 대응 방안’을 주제로 주요 국가별 관광 재개 동향, 비격리 여행권역(트래블 버블) 및 백신여권 관련 현황, 국제관광 재개 방향 등을 발표했다. 한국관광공사는 ‘안심 방한관광 등 비격리 여행권역 추진 방향’을 주제로 비격리 여행권역 관련 각국 동향과 안심 방한관광상품 추진 방안 등을 발표했다. 

문관부는 전담반에서 논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관계 부처와의 협의를 통해 방역 신뢰 국가와의 비격리 여행권역을 추진하고, 무착륙 국제관광비행 상품 등으로 여행상품을 다양화한다는 방침이다.

황 장관은 “방한관광시장을 조속히 회복시키고, 코로나 이후 변화된 국제관광시장에서 미래수요를 선점하기 위한 전략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특별전담반 회의에서 논의한 내용들을 조속히 추진해 국제관광시장이 재개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제관광시장 회복을 준비하기 위한 특별전담반(TF)이 공식 출범했다. 3일 열린 첫 회의에서 문화체육관광부 황희 장관(가운데)이 발언하고 있다./문화체육관광부
국제관광시장 회복을 준비하기 위한 특별전담반(TF)이 공식 출범했다. 3일 열린 첫 회의에서 문화체육관광부 황희 장관(가운데)이 발언하고 있다./문화체육관광부

김선주 기자  vagrant@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