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리포트] 코로나 여파로 걷기여행 줄고 행태도 변화
[마케팅 리포트] 코로나 여파로 걷기여행 줄고 행태도 변화
  • 김선주 기자
  • 승인 2021.03.11 11:01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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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율 37.0%→33.2% 소폭 감소, 관심은 높아
위험요인에 대한 우려 고령층일수록 영향 커
대표적 비대면 안심여행지로 걷기여행길 인식

코로나19 여파로 지난해 우리 국민들의 걷기여행 참여비율이 소폭 하락하고 걷기여행 행태도 변했지만, 걷기여행에 대한 관심은 오히려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11일 발표한 ‘2020 걷기여행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조사 응답자들의 걷기여행 참여 비율은 33.2%로 2019년 37.0% 대비 소폭(3.8%p) 감소했다. 이는 코로나19 영향에 따른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역대 가장 높은 43.3%가 걷기여행에 대한 관심이 증가했다고 응답해 관심도는 오히려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걷기여행에 참여하지 않은 이유로는 시간이 없어서(43.5%)가 가장 많았다. 위험할 것 같고(28.9%) 코로나19 때문(27.1%)이라는 위험요인에 대한 우려도 크게 작용했다. 이런 위험요인은 여성과 고령층에 더욱 큰 영향을 미쳤다. 성별·연령별 걷기여행 경험률은 남성(2.2%p)보다 여성(5.3%p)의 감소폭이 더 컸다. 40대 이상에서는 8.1%p 감소했다. 특히 70세 이상 경험률은 2019년보다 18.1%p 감소한 5.8%에 그쳤다. 반면 30대 이하에서는 오히려 2019년 대비 3.0%p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여파로 지난해 우리 국민들의 걷기여행 참여비율이 소폭 하락하고 걷기여행 행태도 변했지만, 걷기여행에 대한 관심은 오히려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 한국관광공사
코로나19 여파로 지난해 우리 국민들의 걷기여행 참여비율이 소폭 하락하고 걷기여행 행태도 변했지만, 걷기여행에 대한 관심은 오히려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 한국관광공사

걷기여행에 참여하는 이유로는 자연과의 교감(64.1%) 뿐 아니라 신체건강 증진(63.4%), 스트레스 해소(56.2%) 등을 꼽았다.

코로나는 걷기여행 행태에도 영향을 미쳤다. 걷기여행 동반자 수는 2019년 4.57명에서 2020년 3.27명으로 감소했다. 동반자 유형은 가족단위 비율이 2019년 50.8%에서 2020년 60.1%로 크게 증가(9.3%p)해 소규모·가족중심 여행 특성을 보였다. 숙박시설은 호텔과 펜션 이용률이 2019년 대비 각각 8.1%p, 5.8%p 증가했으며, 1인당 평균소비액은 2019년 10만2,631원에서 2020년 11만3,776원으로 증가했다.

걷기여행길은 대표적인 비대면 안심여행지로 인식되고 있다. 코로나 시대 선호하는 야외관광지로 걷기여행길(50.4%)을 꼽은 응답이 가장 많았으며, 공원(42.5%), 산(34.5%), 바다(33.8%), 캠핑장(20.3%)이 뒤를 이었다. 걷기여행길 누리집인 두루누비(www.durunubi.kr)에 소개되고 있는 585개 걷기여행길(2020년11월 기준) 중 지난 1년 동안 가장 많이 방문한 곳은 제주올레였다. 제주올레는 2018년 실태조사 이후 3년 연속 방문 비율이 가장 높은 곳으로 나타났으며, 코로나 상황에서도 방문 비율이 전년대비 크게 증가(9.0%p)했다. 부산갈맷길(8.8%), 한라산둘레길(8.1%), 남파랑길(7.2%), 해파랑길(6.5%)이 그 뒤를 이었다.

코로나19 여파로 지난해 우리 국민들의 걷기여행 참여비율이 소폭 하락하고 걷기여행 행태도 변했지만, 걷기여행에 대한 관심은 오히려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 한국관광공사
코로나19 여파로 지난해 우리 국민들의 걷기여행 참여비율이 소폭 하락하고 걷기여행 행태도 변했지만, 걷기여행에 대한 관심은 오히려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 한국관광공사

걷기여행자가 가장 필요로 하는 정보는 추천 걷기여행길(50.4%)과 맛집(45.2%) 정보였다. 걷기여행길 관련 정보는 주로 인터넷(66.1%)과 지인(50.5%)을 통해 얻고 있으며, 인터넷 정보 중에서는 블로그(48.1%)와 공공기관 홈페이지(34.2%) 정보를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스타그램(22.6%)과 동영상 사이트(유튜브 등)(22.6%) 이용비율은 점차 증가추세를 보였다.
관광공사 정용문 레저관광팀장은 “코로나로 인해 걷기여행 인구는 소폭 감소했으나 걷기여행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계기가 되었다”며 “올해는 코로나 블루를 극복할 수 있는 치유여행으로서 걷기여행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다양한 사업들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걷기여행 실태조사는 국민들의 걷기여행 트렌드와 이용 행태 분석을 위해 2018년부터 매년 실시하고 있다. 이번 조사 기간은 2020년 12월11일부터 24일까지이며, 만 15세 이상 전 국민 2,0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과 전화조사로 진행했다. 표본오차는 95% 신뢰 수준에서 ±2.19%이며, (주)코어마인드에서 조사를 수행했다.

 

김선주 기자 vagrant@travel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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