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관광공사-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업무협약 체결
‘통합 데이터 지도’에 ‘한국관광 데이터랩’ 연계 등 추진

한국관광공사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은 지난 2일 관광데이터의 효과적 유통·활용 등 데이터 분야 업무협력을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통합 데이터 지도’와 ‘한국관광 데이터랩’ 연계 ▲통합 데이터 지도를 통한 메타데이터 연계‧공유 ▲데이터 분석 공모전 공동 개최 ▲기관 간 데이터 분야 상호 네트워크 구축 및 교류 등을 주된 내용으로 하고 있다.

통합 데이터 지도는 NIA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함께 운영하는 플랫폼으로, 데이터 댐에 축적된 공공·민간 데이터를 쉽게 검색·활용할 수 있다. 이번 협약으로 통합 데이터 지도를 통해서도 관광빅데이터 플랫폼 한국관광 데이터랩으로 접속할 수 있게 됐다. 한국관광 데이터랩의 관광데이터가 통합 데이터 지도에 연계돼 검색을 통해 관광데이터에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됐다.

관광공사 김영미 관광빅데이터실장은 “한국관광 데이터랩이 통합 데이터 지도에 연계돼 기업과 국민들이 더 쉽게 관광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 관광데이터의 활용·개방 등을 위한 다양한 협업 사업들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관광공사 안영배 사장(왼쪽)과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문용식 원장이 업무협약을 맺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한국관광공사
한국관광공사 안영배 사장(왼쪽)과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문용식 원장이 업무협약을 맺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한국관광공사

김선주 기자 vagrant@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