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추천 웰니스 관광지’ 7곳 선정
4개 테마로 구분, 지금까지 총 51개소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몸과 마음의 면역을 키우는 2021년 ‘추천 웰니스 관광지’ 7개소를 4개 테마로 나눠 새롭게 선정했다. 

관광객 밀집도가 낮은 자연 속에서 치유가 가능한 ▲자연·숲치유 체험 관광지로는 세계 최대 금강송 군락지 중 하나인 경북 울진군에 위치한 ‘금강송 에코리움’, 가족 단위 휴양객에게 건강한 여행 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강원 정선군의 ‘하이원리조트 HAO 웰니스’가 선정됐다.

경북 금강송 에코리움 / 한국관광공사
경북 금강송 에코리움 / 한국관광공사
강원 하이원리조트 HAO 웰니스 / 한국관광공사
강원 하이원리조트 HAO 웰니스 / 한국관광공사

 

마음의 면역을 튼튼히 하는 ▲힐링·명상 테마 관광지로는 가리왕산을 배경으로 광활한 부지에서 명상과 원예치유 등이 가능한 강원 정선군의 ‘로미지안 가든’이 선정됐다. 또 직원들이 직접 재배·제조한 꽃차를 시음하며 족욕을 즐기는 꽃차 체험과 좌구산 자락이 눈에 들어오는 힐링명상센터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는 충북 증평군의 ‘좌구산 자연휴양림’도 뽑혔다.

강원 로미지안 가든 / 한국관광공사
강원 로미지안 가든 / 한국관광공사
충북 좌구산 자연휴양림 / 한국관광공사
충북 좌구산 자연휴양림 / 한국관광공사

 

외국인 관광객들의 높은 관심을 끄는 ▲한방 테마 명소도 2곳 선정됐다. 서울시 제기동 약령시장 내 위치한 ‘서울한방진흥센터’에서는 한방 전시관 관람과 함께 옥외 족욕, 한방 진료 등 저렴한 가격의 다양한 웰니스 체험을 즐길 수 있다. 전북 완주군 ‘구이 안덕 건강힐링체험마을’에서는 마을 한의원 진맥, 건강 쑥뜸, 이색 황토한증막, 옛 금광동굴, 마을 산책길 걷기 등을 즐길 수 있다. 

서울한방진흥센터 / 한국관광공사
서울한방진흥센터 / 한국관광공사
전북 구이 안덕 건강힐링 체험마을 / 한국관광공사
전북 구이 안덕 건강힐링 체험마을 / 한국관광공사

 

▲뷰티·스파 테마로는 아로마 오일과 꽃차 등을 활용한 개인 맞춤 프로그램을 경험할 수 있는 인천 파라다이스시티의 ‘더 스파 앳 파라다이스’가 선정됐다. 코로나 회복 이후 인천공항과 연계해 환승 외래관광객을 대상으로 하는 인천광역시 환승투어상품으로 각광받을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인천 더 스파 앳 파라다이스 / 한국관광공사
인천 더 스파 앳 파라다이스 / 한국관광공사

 

추천 웰니스 관광지 선정 사업은 여행을 통해 힐링을 추구하는 체험관광 트렌드에 맞춰 웰니스 관광의 우수모델을 제시·육성하기 위해 2017년도부터 관광공사가 추진하고 있다. 상품화 발전 가능성, 독창성 및 친밀성, 지자체 육성 의지 등을 기준으로 학계·업계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단의 서면·현장평가 등을 거쳐 선정하고 있다. 지금까지 선정된 관광지는 올해 추가된 7개소를 포함해 총 51개이다. 

관광공사 김관미 의료웰니스팀장은 “웰니스관광은 코로나 이후 건강에 대한 관심 증대 등으로 인해 2027년에 산업 규모가 1조2,000억 달러(1,428조원 상당)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등 지속적 성장이 기대된다”며 “관광공사는 추천 웰니스 관광지의 관광객 수용태세 진단·개선 지원 및 국내외 홍보·관광상품화, 전국 웰니스관광 콘텐츠 전수조사와 미선정지 대상 컨설팅 등을 통해 한국 웰니스관광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선주 기자 vagrant@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