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시장 회복 속도 보수적 전망에 노사 합의”
9일까지 희망퇴직 접수...추가 구조조정 가능성도

 

모두투어가 꺼내든 구조조정 카드에 업계의 이목이 쏠렸다. 모두투어는 오는 7월9일까지 전 직원을 대상으로 희망퇴직 신청을 접수받기로 했는데, 신청 인원이 충분하지 않을 경우 추후 인위적인 조정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사회 전반적으로 해외여행 재개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는 시점에서 대형 여행사로 꼽히는 모두투어가 회복 속도를 보수적으로 전망하며 내린 결정에 업계도 한 차례 술렁였다. 

코로나19 여파로 경영 위기에 처한 여행사들은 지난해 하반기를 기점으로 일제히 인력을 감축했다. 이와 달리 모두투어의 경우 희망퇴직 신청 기회를 열어두긴 했으나 인위적인 인력 조정은 하지 않았다. 올해 초만 해도 2월부터 5월까지는 정부 지원금을 통해 150만원(세전)을 지급하고, 6월부터 9월까지는 급여 0원의 무급휴직을 진행하더라도 고용을 유지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하지만 모두투어는 "전체 직원들의 휴직 기간이 장기화되고 여행 수요 회복 속도가 보다 늦어질 것으로 예측되는 가운데 노조 측과의 합의를 통해 전 직원을 대상으로 희망퇴직 신청을 받기로 결정하게 됐다"고 6월25일 밝혔다.

모두투어는 6월 기준 약 1,000명의 직원 중 약 15%만이 주3일 근무 중이며, 나머지 85%는 무급휴직 중이다. 희망퇴직 신청 기간은 7월9일까지로, 신청자들은 7월31일부로 퇴직 처리될 예정이다. 희망퇴직 보상 조건은 ▲전직 지원금(500만원) ▲퇴직 지원금(근속년수X100만원) ▲자녀학자금 지원금(나이, 인원에 따라 상이) 부문으로 일정 금액을 최대치로 정해두고 제공하기로 했다. 

관건은 희망퇴직 규모다. 모두투어는 아직까지 희망자에 한해 퇴직 신청을 받는 모습이다. 하지만 모두투어는 “희망퇴직 시행 이후에도 여행시장 회복 속도에 따라 추가적인 구조조정의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있다”며 “희망퇴직 신청 결과를 고려해 추가적인 세부 논의도 이뤄질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사측이 구상하는 희망퇴직 규모에 미치지 못할 경우 인위적인 조정이 이뤄질 가능성을 암시한 셈이다. 모두투어 측은 구체적인 구조조정 예상 규모를 밝히지 않았지만 안팎에서는 최대 절반에 달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이번 희망퇴직과 관련해 모두투어의 전체 임원 10여 명은 사직서를 제출했다. 모두투어 관계자는 “사직서를 전체 일괄 처리하지는 않겠지만 남게 되더라도 근무 조건은 좋지 않은 방향으로 흘러가지 않을까 싶다”고 조심스럽게 전망했다. 하나투어의 경우에도 올해 초 구조조정 과정에서 부서장급 이상은 계약직으로 변경된 바 있다. 

한편 업계는 모두투어의 갑작스러운 결정에 당황스럽다는 반응이다. 최근 휴직 중인 직원들을 복귀시키거나 신규 채용을 이어가는 등 해외여행 재개를 준비하는 주요 여행사들과는 반대되는 행보이기 때문이다. 

 

손고은 기자 koeun@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