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유행 탓 해외여행 활성화 불투명, 두터운 지원 필요
손실보상법 여행업 철저히 외면, 지원 가능성 거의 없어
2차 추경안 지원금도 다른 업종과 비교해 턱없이 부족

코로나19 4차 대유행으로 중소여행사의 시름이 한층 더 깊어졌다. 해외여행 재개 시점이 또 한 번 불투명해지자 여행업계에서는 여행사에 대한 지원을 늘려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4차 유행 전까지 업계는 트래블 버블을 기점으로 해외여행이 다시 시작될 것으로 예상했다. 비록 지난달 외교부가 전 국가·지역 해외여행에 대한 특별여행주의보를 7월15일까지 재발령 했지만, 7월16일부터 트래블 버블 사이판, 괌 등 코로나 방역 상황이 준수한 지역을 중심으로 특별여행주의보 부분 해제도 기대했다. 그렇지만 이번 4차 유행으로 모든 게 물거품이 될 위기에 처했다. 특별여행주의보도 트래블 버블 체결국인 사이판을 제외하고 한차례 더 연장될 가능성이 커졌다. 

여행업에 대한 지원 방안도 턱없이 부족하다. 지난 1일 국회를 통과한 소상공인 보호 및 지원에 관한 법률 개정안, 일명 손실보상법의 경우 여행업을 철저히 외면했다. 또 2차 추경안의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은 집합금지, 영업제한 업종과 비교해 한참 모자라다. 여행업은 경영위기업종으로 포함돼 최소 100만원, 최대 300만원의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2020년 매출을 기준으로 지원금 액수를 결정하기 때문에 소상공인에 해당하는 여행사는 200만원(매출 2~4억원)도 받기 힘들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 악재와 부실한 지원 등이 겹친 만큼 이번 2차 추경안을 수정해서라도 여행업을 더욱 두텁게 지원해야 한다는 지적이 높다. A여행사 관계자는 "작년 1월을 제외하면 매출이 거의 없는데, 피해 지원금을 매출 기준으로 준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여행업협회(KATA) 등이 적극적으로 여행업을 보호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게다가 수도권 거리두기 4단계 격상으로 모든 집회 및 행사가 금지된 탓에 목소리를 내기도 힘들어졌다. 올해 1월부터 시작한 여행업계 시위도 중단됐다. 고육지책으로 빠띠 캠페인즈에서 진행 중인 '중소상인 코로나19 피해지원금 확대' 캠페인에 일부 중소여행사도 힘을 보태고 있지만 실질적 효과는 미지수다. 지방 B여행사 대표는 "대형여행사도 쉽지 않은 상황인데, 중소여행사는 할 수 있는 게 거의 없다"며 "정부와 관련 기관이 이러한 현실을 직시하고, 집합금지, 영업제한 업종 수준의 지원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KATA 코로나 위기극복 특별위원회는 최근 회의를 갖고, 여야의 2차 추경 예산안 국회 본회의 처리 목표일인 23일까지 여행업에 대한 지원을 보다 강화하고 현실성 있게 조정해 줄 것 등을 지속 요구하기로 했다.

빠띠 캠페인즈에서 진행되고 있는 소상공인 피해지원금 확대 요청 캠페인 / 빠띠 캠페인즈 칼무리
빠띠 캠페인즈에서 진행되고 있는 소상공인 피해지원금 확대 요청 캠페인 / 빠띠 캠페인즈 칼무리

이성균 기자 sage@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