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TA 특위, 회의 열고 활동 방향 정비
고용유지지원 연장부터 정책적 지원까지

손실보상법 제정과 희망회복자금 지원에서 기대했던 결실을 맺지 못해 주춤거렸던 여행업계가 전열을 가다듬고 여행업 위기극복을 위한 활동을 지속한다.

한국여행업협회(KATA)와 중소여행사 단체 등으로 구성된 ‘KATA 코로나19 위기극복 특별위원회’는 지난 2일 회의를 개최, 그동안의 성과를 평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활동 방향을 재정립했다. 기대치를 밑돈 성과물에 대한 아쉬움이 컸다. 특위를 중심으로 시위를 전개하며 마지막까지 호소했지만, 결국 손실보상법에 여행업은 포함되지 않았고 ‘경영위기업종’으로서 받는 희망회복자금도 기대치를 훨씬 밑도는 수준에 그쳤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특위 활동이 중단되거나 파열음이 나오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왔지만 이날 회의에서는 변함 없이 여행업 위기 극복을 위한 활동을 지속하는 데 의견을 모았다. 

대내외 여건 변화를 반영해 주요 목표와 방향성에는 다소 변화를 줬다. 우선 여행산업 주무부처인 문화체육관광부의 정책 범위 내에서 지원 가능한 대책에 대해서 점검하고 요청하기로 했다. 제2차 추가경정예산에 따른 문관부의 사업들 역시 꼼꼼히 살펴 업계가 우선적으로 실질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구체적인 방안을 제안한다는 계획이다. 일자리 창출 사업의 경우, 여행업계를 우선적으로 고려하도록 요청할 예정이다.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특위 내에서도 세부 업무별로 실무팀을 따로 구성해 접근하기로 했다.

9월말로 종료되는 특별고용유지 지원기간을 12월말까지로 추가 연장하는 방안도 주요 목표다. 백신 접종률이 높아지면서 여행업계도 서서히 활동재개를 준비하는 시기인 만큼 고용유지 지원기간 연장은 더욱 절실한 상황이기 때문이다. 전국 각 지자체에도 여행업 지원에 적극 나서줄 것을 KATA가 직접 요청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각 지역 소재 여행업체들의 활동에 힘을 실어줘 시너지 효과를 낸다는 전략이다.

비록 손실보상법 적용대상으로 포함되지는 않았지만, 여행업이 속한 경영위기업종에 대해서도 충분히 고려할 수 있도록 향후 법 시행령 제정과 손실보상심의위원회 구성 등 각 단계에 맞춰 대응하기로 했다. 또 감염병으로 관광사업자가 경영상 중대한 위기에 처했을 때 관광진흥개발기금을 통해 지원할 수 있다는 법적 근거를 담은 개정법률이 공포된 만큼, 내년 예산에 반영될 수 있도록 여행업계의 입장을 적극 개진하기로 했다.

KATA 특위가 전열을 가다듬고 향후 활동 방향을 재정립했다. 사진은 7월20이 기재부 앞에서 전개한 시위 모습 /KATA
KATA 특위가 전열을 가다듬고 향후 활동 방향을 재정립했다. 사진은 7월20일 기재부 앞에서 전개한 시위 모습 /KATA

 

김선주 기자 vagrant@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