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비앤비 유연한 예약일 이용 5억건
워케이션으로 돔·트리하우스·보트 선호

 

에어비앤비의 유연한 예약일 기능 / 에어비앤비
에어비앤비의 유연한 예약일 기능 / 에어비앤비

에어비앤비가 새로 도입한 ‘유연한 예약일’(자유로운 일정) 기능이 활발히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재택근무와 원격근무 등이 확산됨에 따라 여행지에서 업무를 하는 ‘워케이션’(Workation)이 등장하고 여행 일정을 자유롭게 정할 수 있게 된 데 따른 효과다. 

‘유연한 예약일’은 재택근무 등이 확산되면서 여행을 떠나는 시점을 자유롭게 정해 원하는 숙소를 찾을 수 있게 도와주는 기능이다. 에어비앤비에 따르면 지난 2월 도입한 ‘유연한 예약일’(자유로운 일정) 기능을 이용한 검색이 5억 건 이상 이루어졌다. 

유연한 일정을 활용해 매력적인 숙소를 찾는 수요가 늘다 보니, 숙소 자체의 매력에 흠뻑 빠질 수 있는 특색 있는 숙소를 찾는 비중도 크게 늘었다. 이용자의 위시리스트를 분석해 특정 유형의 숙소가 위시리스트에 얼마나 추가되었는지 분석해 보니 돔하우스가 355%, 보트가 160%, 트리하우스가 51%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유연한 검색을 통해 가장 예약이 많이 이뤄진 숙소 카테고리는 트리하우스와 해변 전망 숙소, 선상가옥 등이었다. 

한편 에어비앤비는 유연한 예약일 기능을 통해 세 가지 여행 트렌드를 발견했다. 첫 번째는 많은 사람들이 특정 장소에 묶여 있기보다는 언제든 여행할 수 있는 유연함을 확보할 수 있게 되었다는 점, 두 번째는 여행지의 범위가 예전보다 더 광범위하게 분산되고 있다는 점, 세 번째는 장기숙박 트렌드의 확산이다. 

 

손고은 기자 koeun@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