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에 운영 개선 통해 여행업 회복 도모 요청
정확한 데이터 바탕으로 위험도 평가 후 적용해야

한국여행업협회(KATA)가 여행경보제도 운영 개선을 촉구했다.

KATA는 지난 6일 외교부에 특별여행주의보 차등 적용 등 여행경보제도 운영 개선을 요구했다고 밝혔다. 1년 4개월 이상 전 국가·지역을 대상으로 발령된 해외여행 특별여행주의보가 여행업 회복에 걸림돌이라는 판단에서다. 실제로 특별여행주의보는 해외 패키지 여행의 출발을 무산시키는 등 여행사 영업에 차질을 빚게 했다.특히, KATA는 국가·지역별 코로나19 상황을 반영해 특별여행주의보를 차등(선별) 적용해 줄 것을 요청했다.

미국과 영국 등 해외 일부 국가는 백신 접종이 증가함에 따라 외국인 관광객의 입국을 허용하고, 백신 접종률, 방역관리수준 등에 따라 입국 절차를 달리하고 있다.  현재 미국은 1단계(일반적 사전주의)부터 4단계(여행금지)까지 운영 중이며, 영국도 분석자료를 기반으로 3단계 신호등 체계를 운영하며, 3주마다 업데이트 하고 있다. KATA는 우리나라도 특별여행주의보 일괄 적용이 아니라 정확한 데이터로 각국 코로나 위험도를 평가하고, 합리적으로 여행경보 단계를 적용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KATA 오창희 회장은 “특별여행주의보 장기 발령으로 여행업계가 극심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만큼 합리적인 기준이 적용돼야 한다"며 "세계 각국이 방역과 백신을 바탕으로 국제관광 재개 및 경제회복 방안을 모색 중인 상황을 고려해 우리 정부도 여행경보제도 운영 개선 및 여행업 회복에 적극 나서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특별여행주의보는 단기적으로 긴급한 위험이 있는 경우 발령되며, 여행경보 2단계 이상 3단계 이하에 준하는 행동요령이 요구된다. 그럼에도 사실상 국민에게는 ‘여행금지’로 받아들여져 여행심리를 위축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성균 기자 sage@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