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퇴직·권고사직 400여명..."부당하다"
영업 회복 시기 보수적 전망에 따른 결정

 

모두투어의 구조조정이 부당하다는 목소리가 국민청원에 올랐다. 지난 5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코로나19 위기를 가장한 ****의 불명확한 희망퇴직과 권고사직의 부당함을 살펴달라'는 제목의 청원이 게재됐다. 명확한 업체명을 밝히지 않았지만 여행업계 2위 업체이자 최근 2회에 걸쳐 희망퇴직을 실시한 여행사 등의 설명은 모두투어를 가리켰다.

모두투어는 지난 7월 2차례에 걸쳐 희망퇴직을 접수 받았다. 1~2차에 걸쳐 희망퇴직을 신청한 직원수는 약 270명으로 확인됐다. 이후 모두투어는 8월 첫째 주 남은 직원들 중 근속년수, 인사평가, 상벌 내역 등을 고려해 100여명을 선정해 권고사직을 통보했다. 해당 국민청원 작성자는 "희망퇴직과 권고사직을 통해 1,000명 중 400명에 가까운 직원들을 정리하게 됐는데 어떠한 근거로 산출된 인원인지 설명해주지 않았다"며 "이번 구조조정에서 법적, 절차적 문제는 없는지, 회사와 직원을 위한 더 좋은 방법은 없는지 살펴주길 부탁한다"는 내용의 글을 올렸고, 해당 청원은 13일 기준 약 780명의 동의를 얻었다. 

모두투어는 "권고사직 대상자에게 통보한 상태지만 근로자가 수용하지 않으면 강제로 퇴사처리를 할 수 없다"며 "실제 권고사직을 수용하는 인원이 얼마나 될지는 현재로서는 알 수 없다"고 설명했다. 또 "코로나19로 영업이 어려운 상황이 길어지면서 그동안 해외지사 철수, 자회사 매각 등 몸집 줄이기를 해왔고, 완연한 영업 회복 시기를 길게는 2년 이후까지 보수적으로 전망하면서 이번 희망퇴직과 권고사직도 구조조정의 일환으로 진행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손고은 기자 koeun@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