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10월 말까지 완전 접종률 70% 달성 제시
여행경보제도 개선·PCR 완화·고용유지 등 현안 산적

정부가 코로나19 백신 완전 접종률 70% 달성 시기를 10월로 못 박았다. 여행업계도 정부 계획에 발맞춰 여행업 회복 플랜을 마련하고 정상화에 속도를 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5일 광복절 경축식에서 “어느 선진국보다 코로나 위기를 안정적으로 극복하고 있다”며 “10월이면 전 국민의 70%(3,600만명)가 백신 2차 접종을 완료할 것이며, 목표 접종률도 더욱 높일 것”이라고 밝혔다. 기존 목표 시기인 11월 말보다 한 달이나 앞당긴 셈이다. 백신 수급이 뒷받침되고, 2040의 백신 접종을 독려한다면 불가능한 것만은 아니라는 평가다. 

원활한 백신 수급을 위해 미국 모더나를 방문한 정부 대표단은 “모더나로부터 한국에 이미 통보한 물량보다 8~9월 물량을 확대하고, 9월 공급 일정도 앞당기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답변을 받았다”며 “이번 주까지 구체적인 물량과 공급 일정을 우리 측에 통보해주기로 했다”고 지난 17일 회의 결과를 밝혔다.

현재 4차 유행으로 동력을 잃은 여행업계도 11월을 기점으로 아웃바운드 회복에 나서려면 지금부터 대책 마련에 힘써야 한다는 지적이 높다. 아웃바운드 수요 회복을 위해서는 백신 접종률·확진자 동향을 기준으로 한 특별여행주의보 차등 적용과 PCR 검사 횟수 조정을 통한 출입국 절차 완화가 필수적인 상황이다. 한국여행업협회(KATA)가 한차례 외교부에 여행 경보제도 개선을 촉구한 만큼 후속 활동을 통해 실질적인 성과를 내야 할 필요성도 높은 상황이다.

인력 유지를 위한 고용유지지원금 연장도 필요하다. 9월 말이면 대부분 업체의 지원 기간이 끝나는 만큼 코로나 위기 극복 시까지 고용유지지원금을 무기한 연장하는 방안을 논의해야 한다는 주장도 거세다. 국내여행의 경우 제대로 시작하지도 못한 국내여행 조기예약 할인, 숙박 할인쿠폰 등의 지원사업 재개가 핵심이 될 전망이다. 

A여행사 관계자는 “백신 완전 접종률이 70%에 도달하면 일일 확진자에 연연하지 않고, 정부와 관련 부처가 여행업 지원사업을 꾸준히 이어가야 할 것”이라며 “종사자 역량 강화뿐만 아니라 아웃바운드 마케팅 지원 방안도 고민해야 할 것 같다”고 전했다.

정부가 10월까지 백신 완전 접종률 70% 달성을 목표로 삼았다. 여행업계도 이에 발맞춰 정상화 대책 마련을 시작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 픽사베이
정부가 10월까지 백신 완전 접종률 70% 달성을 목표로 삼았다. 여행업계도 이에 발맞춰 정상화 대책 마련을 시작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 픽사베이

이성균 기자 sage@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