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처럼 코로나 위험도 평가해 여행경보제도 운영 절실
출입국 절차 완화‧국내여행 조기예약 할인 등 대책 필요

정부가 9월 말~10월 초 위드 코로나 검토를 공식화했다. 정부가 위드 코로나를 언급하자 여행업계도 기대감을 내비쳤다. 출입국 조건이 완화될 여지가 있기 때문이다. 최소 전 국가‧지역에 대한 특별여행주의보 적용에서는 벗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이기일 제1통제관은 지난 20일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위드 코로나 전환에 대해 구체적인 시기나 내용에 대해선 정해진 바가 없지만, 1차 접종 70%가 추석 전에 달성되고 2주가 지나면 완전 접종이 되기 때문에 9월 말이나 10월 초에 검토가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방역 정책 방향이 위드 코로나로 전환된다면 일일 확진자 발표나 경로 추적 방식에서 벗어나 위‧중증률과 사망률 중심으로 관리할 것으로 보인다. 또 단번에 거리두기 단계를 완화하지는 않겠지만, 모임 제한을 일부 완화해줄 것으로 예상된다.

해외 사례를 볼 때 위드 코로나는 충분히 고려해볼 만한 정책이라는 평가다. 현재 백신 접종률이 높은 영국과 싱가포르 등이 위드 코로나를 선언한 상황이다. 특히 16세 이상 완전 접종률이 76.7%(8월23일 기준)에 달한 영국은 모임 제한, 모든 시설의 영업제한 등 제도적 규제를 모두 해제했다. 해외여행도 비교적 자유롭다. 게다가 코로나 상황도 관리 가능한 수준이다. 최근 일 평균 확진자가 3만2,253명(8월16~22일 영국 정부 기준)에 달하지만, 치명률은 2%대에서 0.35% 수준으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영국의 여행경보제도 또한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현재 영국은 국가별 위험도를 평가해 ‘신호등 체계(Traffic Light System)’를 운영하고 있다. 국가별로 코로나 위험도를 측정해 녹색(Green), 황색(Amber), 적색(Red)으로 구분해 등급별로 다른 방역지침을 적용 중이다. 백신 접종을 마친 자국민이 녹색 또는 황색 국가(미국·스페인·한국 등)를 다녀올 경우 의무 격리 조치 면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대신 방역을 위해 영국 입국 72시간 전 시행한 PCR검사 음성확인서가 필요하며, 입국 2일차에 코로나 검사를 진행해야 한다. 

따라서 위드 코로나 정책 검토 시 여행업계는 여행경보제도 개선을 적극 요구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가별 코로나 위험도·백신 접종률을 기준으로 코로나 시국에 맞는 운영 체계 개편이 절실한 상황이기 때문이다. 방역을 위해 한국 입국 시 PCR 음성확인서 제출 등의 조치는 유지할 필요가 있겠지만, 내국인의 원활한 입국을 위해 주요 여행지의 코로나 검사센터를 알려주는 알림 시스템을 개발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다. 

한 여행업계 관계자는 "인‧아웃바운드 측면에서는 원활한 출입국을 위한 시스템 마련, 여행경보 제도 개선 운영 등 제도적 지원이 중요하고, 국내여행의 경우 조기예약 할인 사업 재개 등이 필요할 것"이라고 전망하고 "여행업 전반의 안정적인 회복을 위해 고용유지 지원제도 연장, 종사자 교육 등의 지원도 병행돼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부가 위드 코로나 검토를 공식화했다 / 픽사베이
정부가 위드 코로나 검토를 공식화했다 / 픽사베이

이성균 기자 sage@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