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드 코로나' 여행업 회복 기점될까
이 정부가 위드 코로나 검토를 공식화했다. 특별여행주의보와 PCR 검사 등 여행을 막고 있는 조치가 일부 완화될 가능성이 생겼다.
김 그간 보여준 정부의 태도에 비춰보면 검토 자체도 큰 진전이라고 생각한다. 백신 접종률이 높아지면서 자신감이 생긴 것 같다.
이 위드 코로나를 선언한 영국을 보면 고려해 볼만한 정책인 것 같다. 뉴스나 스포츠 중계 화면에서 본 영국은 코로나 이전과 다를 바 없다. 지금도 영국 내 확진자가 많이 발생하고 있지만 높은 백신 접종률 덕분에 치명률은 0.35% 수준에 불과하다. 예전보다 2%p 이상 낮아진 셈이다. 사실 지금의 거리두기 체제를 언제까지 유지할 수도 없는 노릇이다.
김 정부의 위드 코로나는 규제의 완화보다는 위중증 환자 위주로 방역 지침을 변경하는 데 우선 초점이 맞춰질 것 같다. 검토도 시작하지 않은 단계인데 여행과 관련해 너무 앞선 기대를 하는 것은 아닌지 조심스럽다.
지 위드 코로나를 선언한 싱가포르도 같은 맥락이다. 지난 5월 일일 확진자 대신 치료가 필요한 중증환자 수를 집계한다고 밝혔다.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모임 인원 제한 등 세부적인 방역지침은 변동되고 있지만, 큰 방향성은 위드 코로나다.
김 확실히 위드 코로나의 전제 조건은 높은 백신 접종률인 것 같다. 두 국가 모두 완전 접종률이 우리나라보다 2.5배 이상 높은 상황이다.
이 접종률만 높아진다면 우리도 문제없을 것 같다. 백신 접종을 하더라도 개인 방역 수칙을 철저히 지킬 것 같다. 위드 코로나 체제로 돌입한다면 숙박 할인쿠폰이나 국내여행 조기예약 프로모션 등의 여행 지원 사업도 재개될 것이다.
김 해외여행에서는 역시 특별여행주의보가 관건이다. 일괄 적용하던 특별여행주의보를 지역에 따라 차등 적용하는 방안을 적극 고려해야 한다.
이 다만 출입국 시 PCR 검사 횟수 조정은 좀 더 시간이 걸릴 것 같다. 영국도 현재 백신 접종을 완료한 자국민에 대해 해외여행 이후 의무 격리는 면제해주지만 영국 입국 72시간 전 PCR 검사 음성확인서 제출, 영국 입국 2일차 코로나 검사 등은 유지하고 있다.
지 해외여행이 활성화되려면 국가 간 백신 접종 증명서 상호 인증도 필요할 것 같다.
손 현재 접종 증명서는 각 국가의 서면 증명서를 비롯해 국제항공운송협회(IATA)의 디지털 패스, EU의 그린패스 등으로 형태가 다양하다. 우리나라는 COOV앱으로 인증하는데 괌 여행 중 현지 다중이용시설 출입시 인정받을 수 있다고 한다. 인바운드로 보면 외국인이 우리나라에 왔을 때 방명록을 쓰거나 QR코드를 찍거나 전화를 해야 할 텐데 현재의 방식으로는 여행에 불편함이 있을 것 같다.
이 해외여행의 안정적인 회복을 위해 여러 절차가 남아있겠지만, 위드 코로나를 검토한다는 사실만으로도 희망이 보이는 것 같다.
현금 지원 앞에 장사 없다
이 추석 연휴 해외여행은 쉽지 않을 것 같다. 여행사 프로모션도 뚝 끊기고 긍정적인 이슈를 찾기 어렵다.
김 추석 전에 기적적으로 코로나 상황이 좋아진다 하더라도 당장 계획을 세우고 나갈 사람이 많지 않을 것 같다. 완전 접종률 70% 달성 이후를 기준으로 계획을 세우는 게 맞겠다. 접종률 70%를 달성하면 그에 따라 출입국 규정이 완화될 가능성이 있으니 계속 주시해야겠다.
이 개인적으로 11월 수능 이후 또는 설 연휴가 기점이 될 것 같다. 추석 연휴를 6월부터 대비했듯이 지금부터 11월 이후 연말 연초 프로모션을 준비해야 할 것 같다. 새로운 프로모션이 준비된다면 이번에는 꼭 실현되기를 바란다.
지 정부가 공급 지연된 백신 물량을 확보하게 돼 추석 이후 접종 예약자는 접종 간격을 앞당길 수 있게 된 것도 호재다. 추석 전 3,600만명 1차 접종이라는 목표에 부쩍 가까워졌다.
이 하와이나 몰디브 허니문은 10월 출발하는 예약도 많다고 한다. 9월 이후 사이판 트래블 버블도 궁금하다.
손 사이판 현지에서는 9월 이후가 더 좋을 것 같다고 예상하고 있다. 한국 백신 접종률이 올라가고 있고, TRIP 지원도 연장됐기 때문이다
이 TRIP 프로그램의 경우 다른 국가도 벤치마킹할만한 사례 같다. 특히 코로나 치료 보장에 메리트가 있다. 앞으로 각국이 비슷한 혜택을 앞세워 마케팅에 나서지 않을까 싶다.
김 환경이 조성되면 새로운 유형의 경쟁이 조성될 수도 있겠다.
손 중요한 포인트에 초점을 맞추면 충분히 소비자에 통할 것 같다. 사이판의 경우 현지에서 확진시 치료비 전액을 지원한다. 치료비는 사용되지 않으면 아낄 수 있는 예산이다. 온라인 마케팅보다 불안감을 해소시킬 수 있는 치료비 지원이 현실적으로 나은 것 같아보인다.
정리 이성균 기자 sage@traveltimes.co.kr
*취재후는 한 주간의 취재 뒷얘기를 담는 자리입니다.
*참가자 : 김선주, 손고은, 이성균, 이은지 기자
기자 이름 성으로 표기 (지=이은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