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웨이, 펫 프렌들리 항공사 자처하며 이벤트 지속
여기어때, '반려견이랑' 메뉴로 숙박 등 정보 제공
호텔업계는 펫캉스 위한 패키지‧디저트 상품 출시

국내 반려동물 양육 인구가 약 1,430만명(농림축산식품부 2020년 기준)에 달하면서 여행업계도 반려동물과 함께 하는 여행 마케팅을 강화하는 추세다. 코로나19로 소규모 여행이 유행하는 가운데 반려동물 동반 여행도 특별한 여행 방식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항공사에서는 티웨이항공이, 여행 플랫폼에서는 여기어때가 눈에 띄는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티웨이항공은 올해 상반기부터 지금까지 지속적으로 반려동물 프로모션을 펼치며 펫 프렌들리 항공사를 지향하고 있다. 최근에는 '함께날개' 캠페인을 통해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일상을 응원하고, 건강한 반려동물 문화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2017년부터 반려동물 서비스 활성화에 나선 여기어때는 앱 메인 페이지에 '반려견이랑' 카테고리를 운영하고 있다.  반려동물을 동반할 수 있는 숙소, 액티비티, 식당, 펫 용품 등의 정보가 잘 정리돼 있어 애견인들의 호응이 크다.

호텔업계도 펫캉스를 위한 다양한 시도를 이어가고 있다. 파라다이스호텔 부산은 8월31일 수의사가 만든 토탈 케어 시스템 펫닥 브이케어 센텀과 협업해 반려견 맞춤 디저트 펫 케이크를 출시했으며, 조선 팰리스는 반려견과 함께 호캉스를 즐기는 나이트 아웃 위드 마이 펫 패키지를 올해 말까지 운영한다. 또 최근 부킹닷컴은 세계 개의 날을 맞이해 서울 호텔 포코, 인천 오션 솔레뷰 호텔, 헤이 서귀포 호텔 등 국내 펫 프렌들리 숙소 6곳을 소개했다.

반려동물 양육 인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만큼 반려동물과의 여행에 대한 관심은 앞으로 더 커질 전망이며, 상품 또한 호캉스, 동반여행에 그치지 않고 다양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달 트레킹 전문 여행사 승우여행사와 반려동물 전문 여행사 펫츠고트래블은 반려견 트레킹 상품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며 상품 카테고리 확장의 기반을 다졌다. 또 JTBC는 반려견과 떠나는 여행을 주제로 한 예능 <개취존중 여행배틀-펫키지>를  8월 말 론칭했다.

한 여행업계 관계자는 "국내 반려동물 시장 규모가 5조원이 넘는 만큼 반려동물과의 여행 마케팅은 신선한 돌파구인 것 같다"며 "반려동물 동반 여행 방법, 숙소, 식당 등 여러 방면의 정보를 모아 소비자에게 전달해 호응을 유도해야 할 것 같다"고 전했다.

관광업계가 반려동물과 함께 하는 여행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다. 사진은 여기어때 반려동물 상품 카테고리 '반려견이랑' / 여기어때 캡처

이성균 기자 sage@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