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여행사 디지털 전환·온라인 유통플랫폼 이용 지원 등
국내여행 할인지원사업 등 실질적 수요 회복 방안은 빠져

문화체육관광부가 여행업계의 회복을 지원하고, 단계적 일상 회복(위드 코로나)에 대비하기 위해 286억원 규모의 지원 정책을 추진한다. 그렇지만 업계에서는 온라인 유통플랫폼 이용비 지원을 제외하고는 이미 시행 중인 정책의 연장선에 불과하다는 목소리가 크다. 특히, 국내여행 할인지원사업 등 실질적인 여행 수요 진작을 위한 방안이 부족하다는 평가다. 

문화체육관광부는 2021년 본예산과 1, 2차 추경을 통해 확보한 286억원으로 ▲중소여행사 사업환경 디지털 전환 ▲종사자 디지털 역량 강화 ▲중소여행사 온라인 유통플랫폼 사업화 지원 ▲정보통신기술(ICT) 인력 신규 채용 인건비 지원 ▲공유사무실 지원에 집중한다. 

디지털 전환의 경우, 한국관광공사 주관으로 여행사 총 220개사를 선정해 각각 체험형 2,000만원, 주도형 3,500만원을 지원하다. 지난 8월 1차로 90개 기업을 선발했으며, 현재 2차 기업 130개 여행사를 선발하고 있다. 종사자 디지털 역량 강화도 지난 8월부터 온라인 교육을 진행 중이다.

중소여행사의 온라인 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온라인 유통플랫폼 이용비와 상세페이지 제작 지원도 진행한다. 국내 여행상품을 판매 중이거나 입점 준비 중인 여행사를 선정해 플랫폼 이용 비용(광고비 100만원 포함 최대 350만원), 상세페이지 제작(최대 50만원) 등을 지원한다. 다만, 국내여행 상품으로 제한을 둬 인·아웃바운드 전문 여행사는 혜택을 받을 수 없을 전망이다. 인·아웃바운드 상품을 취급하는 중소여행사는 여전히 극심한 경영난을 겪고 있지만, 또 한 번 지원에서 소외돼 사각지대로 남게 됐다.

또 급격하게 온라인, 모바일로 전환되고 있는 여행업 생태계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정보통신기술(ICT) 인력 신규 채용을 지원한다. 10월12일부터 한국관광공사 홈페이지를 통해 사업에 참여할 여행사 또는 관광벤처기업을 모집하고 있으며, 대상 기관으로 선정되면 1인, 월 인건비 200만원을 최대 4개월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경영난을 겪고 있는 17개 지역 중소여행사 대상으로 공유사무실을 제공한다. 올해 지자체, 지역관광공사 등과 함께 전국 17개 지역에 공유사무실을 구성해 업체별 1인 내외 사무공간을 무상 지원하며, 지원 기간은 2022년 6월까지로 예정돼 있다. 

이번 문관부의 정책은 수요 회복보다는 대체적으로 여행사 운영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는 게 업계 시각이다. 업계는 지난해 중단됐던 국내여행 할인지원사업, 숙박할인 쿠폰은 물론 KTX, 고속버스 할인권 등 소비쿠폰 발행도 병행돼야 정책의 시너지가 더 클 것이라고 진단했다. 

한 여행업계 관계자는 “뭐라도 지원하겠다는 정부와 문관부의 움직임은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겠지만, 여전히 실질적인 지원과는 먼 것 같다”며 “국내여행, 인·아웃바운드 등 여행 수요 회복을 위한 지원 방안 마련도 필요하다”라고 지적했다. 

문화체육관광부가 286억원 규모의 여행업 지원 정책 추진을 발표했다. 그렇지만 업계에서는 이미 시행 중인 정책이 대부분이며, 수요 회복 대책은 부족하다는 평가다. 사진은 지난 8월부터 진행 중인 종사자 디지털 역량 강화 교육 / 캡처
문화체육관광부가 286억원 규모의 여행업 지원 정책 추진을 발표했다. 그렇지만 업계에서는 이미 시행 중인 정책이 대부분이며, 수요 회복 대책은 부족하다는 평가다. 사진은 지난 8월부터 진행 중인 종사자 디지털 역량 강화 교육 / 캡처

이성균 기자 sage@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