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외래관광객 코로나 이전보다 60%↓
2019년 수준 회복 시기로 2024년 예상  

유럽여행위원회(ETC)가 여행 수요의 온전한 회복 시기로 2024년을 예상했다. 유럽이 현재 높은 백신 접종률을 바탕으로 작년보다 급격하게 수요가 늘어나고 있으나 코로나19 이전으로 돌아가려면 여전히 갈 길이 멀다고 평가했다. 

ETC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유럽 관광 동향 및 전망’ 최신판을 지난 9일 발표했다. ETC 루이스 아라우주(Luís Araújo) 위원회장은 “백신 접종이 이미 여행 회복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며 “그렇지만 백신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EU 내외의 여행에 대해 좀 더 총체적이고 일관성 있는 접근 방식을 통해 이동의 자유를 회복하기 위해 더욱 노력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실제로 높은 백신 접종률에 힘입어 유럽은 여름부터 반등을 시작했다. 또 EU그린패스(백신패스)도 이동 편의성에 힘을 보탰다. 그 결과 EU 간 여행객 수는 전체 유럽 여행객의 85%를 차지했으며, 2019년의 77%까지 증가했다. 국경 개방에 적극 나섰던 그리스와 크로아티아는 외국인 관광객이 급증했는데, 크로아티아는 9월에만 190만명의 관광객을 맞이했다. 또 슬로베니아, 영국, 모나코, 터키 등의 7~9월 호텔 객실 가동률은 전년동기대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유럽행 항공 여객도 코로나 이전 절반 수준까지 회복했다.

다만, 장거리 여행 시장의 회복이 더뎌 전체 시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여전히 장거리 여행객은 2019년 대비 77% 감소한 상황이며, 올해 말까지로 넓혀도 60% 적을 것으로 내다봤다. ETC는 "미국과 중국 수요의 부재가 크다"라며 “계속해서 변하는 코로나19 정책, 목적지마다 다르게 적용되는 여행 시스템에 대한 혼란이 장거리 여행객 수요 회복에 변수가 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유럽여행위원회(ETC)가 여행 수요의 온전한 회복 시기로 2024년을 예상했다. 사진은 그리스 산토리니 / 유럽여행위원회

이성균 기자 sage@traveltimes.co.kr

키워드

#유럽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